[교회상식 속풀이 - 박종인]

(아래 내용은 고해성사와 관련되어 일반적으로 들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 고백자를 특정하거나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누가 그랬는지 알리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백의 비밀을 누설하고 있다는 오해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마음씨 착한 친구 신부가 물어 왔습니다. 고해성사를 하다 보면 가끔씩 이런 고백도 듣게 된다고 합니다. 전에 받은 보속을 하지 않았다, 보속을 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하냐 등의 고백 및 상담요청이 그 내용입니다. 그 질문을 제게 다시 물어 온 것입니다. 어림해 보면 그 사제의 품성상, 고백하러 온 분의 사정을 좀 더 찬찬히 듣고 그분의 마음을 달래 보려 했을 것 같습니다. 

전 고해성사 때 받은 보속을 하지 않았거나 보속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은 "보속은 안 해도 되지 않나요?"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고해를 하는 당사자가 보속을 자꾸 미루고, 하기 싫다고 한다면 마음씨 착한 동료 신부처럼 무슨 사정인지 좀 더 들어 보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러나 고해성사를 청하는 신자분도 알아 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보속은 우선, 개인이 저지른 죄를 깊이 뉘우친다는 표시입니다. 또한, 벌인 잘못을 기워 갚으려는 노력입니다.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쳤다면 그 피해를 보상해 주는 것과 같이 실제적인 보속도 있습니다. 이렇게 갚아야 할 것까지도 나 몰라라 한다면, 그는 고해성사를 악이용하는 셈입니다. 자기 마음의 평화는 구하면서 자신으로 인해 피해를 본 사람은 아랑곳하지 않는 것은 과한 이기심이며 또 다른 죄가 될 것입니다. 게다가 성사의 고유한 성격이 훼손되는 경우, 그 성사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웃과 맺은 관계가 어그러져서 하느님과도 서먹한 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화해성사를 청합니다. 그렇다면, 이 관계를 회복해 보려는 마음과 태도가 필요하게 마련입니다. 즉, 회심하려는 원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애초에 회심할 의지가 없다면, 즉 무질서하게 어질러진 생활을 인식하고 정리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고해성사는 일종의 위선적 행위가 될 것입니다. 

보속이 정말 하기 싫을 때는 어쩌죠? (이미지 출처 = Unsplash)

무겁고 찜찜한 마음을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괜찮다고 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일리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보속을 할지를 고해를 한 당사자가 제안해 보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자캐오가 예수님 앞에서 자신의 회심 의지를 설명한 것처럼 말입니다.(루카 19,8 참조) 

배경적으로는 보속은 초기 교회 공동체가 공동체에 잘못을 저지른 구성원에게 준 벌에서 유래합니다. 당시에는 강제력을 가지고 있었겠지만, 오늘날에는 죄를 고백하는 이가 그만큼 진정성을 가지고 회심을 드러내 보여야 그 의미가 드러난다고 하겠습니다. 달리 말하면, 강제력이 없으므로 하고 싶지 않다고 해도 경찰이 달려오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죄를 지었는가가 성사생활을 할 수 있고 없고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보속에 관한 일종의 원칙이 있다면, 보속은 고해를 청하는 이가 감당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생계문제 때문에 날마다 새벽같이 인력시장에 나가야 하는 이에게 일주일 피정을 다녀오라고 한다거나 마음에 심한 상처를 준 사람을 찾아가 당장 화해를 하라고 하는 식의 보속은 성사를 청하는 이의 사정을 무시한 요구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그것은 그 신자가 결국 보속을 해결하지 못하는 또 다른 죄를 짓게 만드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배려심이 뛰어난 어떤 선배 신부님은 그래서, 고해성사를 하면서 보통 보속으로 주모경을 권해 드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예 고백을 하러 왔던 신자와 함께 주모경을 바치고 그 사람을 돌려보냅니다. 보속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고해소를 나가 길을 가던 중에 어떤 일을 당할지 아무도 모르기에 조금이라도 벌을 덜어주는 게 좋겠다는 취지라고 합니다. 마음이 따뜻해지지 않나요?

박종인 신부(요한)
서강대 인성교육센터 운영실무. 
서강대 "성찰과 성장" 과목 담당.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