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이 준 신부, "한일 시민 교류의 장, 교회가 만들어야"

일본 정부 지난 2일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다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함에 따라, 한국에서는 수출규제 이후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 운동 등 반일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한국에 대한 일본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해 10월과 11월 한국 대법원이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것에서 시작됐다. 대법원 판결 뒤인 올해 초 일본은 한일 정부간 협의와 중재위원회 개최를 요청했고,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한국과 일본 기업이 재원을 출연해 피해자에 위자료를 주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일본은 이를 거절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7월 1일 반도체 소재를 비롯한 3개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고, 8월 2일에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법령 개정안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임시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대단히 무모한 결정”이라며 일본 정부의 결정에 깊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외교적 해결 노력을 외면하고 상황을 악화시킨 책임이 일본 정부에 있는 것이 명확해진 이상,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경대응하고, 이는 대법원 판결에 대한 명백한 무역보복이며, 강제노동 금지와 3권 분립에 기초한 민주주의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 국제법의 대원칙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도전에 굴복하면 역사는 또다시 반복된다”며, “지금의 도전을 오히려 기회로 여기고 새로운 경제 도약의 계기로 삼는다면 우리는 충분히 일본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반일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일부 지자체도 이에 동참하며, 현재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한 지원 활동도 시작됐다. 또 반대운동의 대상은 일본 시민이 아니라 일본 정부라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한국와 일본의 양심 세력이 연대해야 한다는 요청도 나온다.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수출 규제 관련 상황점검회의. 이날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방부 장관, 외교부 1차관, 대통령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정책실장, 정무수석, 경제수석, 국민소통수석,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했다. (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이에 대한 교회의 반응은 어떨까.

“각 민족 자신이 그 발전의 주인공이므로 발전의 모든 책임도 민족 자신에게 있다. 그러나 서로 고립되어 있어서는 발전할 수 없다.”(‘민족들의 발전’ 77항)

춘천교구 정의평화위원장 권오준 신부는 먼저, “이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이 단지 보복이나 미움, 경제적 문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민족적 자긍심을 되찾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권 신부는 기본적으로 민족적 자긍심이란 무조건 우리가 일본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이 아니라,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그동안 강제징용 문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지만 우리가 이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다시 살피고 잘못한 것은 인정하고 성찰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런 관점에서 불매운동은 정치적 입장을 떠나 또 하나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며, “정책은 정부가 하지만 시민들은 기존 한일관계, 다른 민족(국가)에 대한 시각을 바꾸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그것은 역사적 관점의 성찰이며, 일본은 물론 미국에 대한 사대주의에서 벗어날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변진흥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연구원장은 먼저, “이 상황에 대해 무역전쟁, 경제전쟁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됐다. 전쟁이라는 전면적 대결 상황을 여과 없이 대응시키는 용어를 순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일 양 교회가 한국과 일본의 시민, 정부 사이의 다리를 놓는 역할을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지점을 만들어야 한다. 신자들에게도 그 몫이 있다”며, “신앙적으로는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를 위해서 살아야 한다는 입장이 분명하다. 정치적 환경은 이미 정해졌지만, 신앙적으로 평화를 이뤄 나가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한국 교회 차원에서도 신자들에게 그런 노력을 촉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의 국민들이 서로 탓을 하기보다는 출구전략을 함께 만들면서 무엇보다 각국의 정치를 부끄러워해야 한다며, “한국도 과거사부터 스스로 약해서 빚어진 상황을 겪은 것이다. 서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생각하고, 참회해야 갈등을 줄이기 위한 출구 전략을 만들고 평화의 지점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 시모노세키 노동교육센터 소장 나카이 준 신부(일본 예수회)는 두 나라의 관계가 나빠졌지만, 천주교는 시민 간 만남의 자리를 계속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이 지금은 긴장상태지만 (이는) 정치가가 만든 것이다. 정치적 상황이 시민들의 감정에도 나쁜 영향을 줘 정말 어려운 상태"라면서 "그래도 지금까지 양심적 사람들이 해 온 교류가 있고, 시민들이 그렇게 서로서로 만나면 긴장관계는 없어지리라 본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인 중에는 일본이란 나라는 밉지만 일본인 한 사람, 한 사람은 밉지 않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정말로 우리가 직접 만나면 나쁜 감정은 사라진다"면서 "서로 교류하며 역사를 배우는 네트워크가 정치에 직접 영향을 줄 수는 없겠지만 이런 자리를 만드는 일을 천주교가 계속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