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참된 예배는 이웃사랑을 통해 하늘에 오른다”

교종, 10월27일 아마존 시노드 폐막미사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10월27일 오전 아마존 시노드 폐막미사 강론에서 나 자신에 대한 신앙이 아닌 하느님에 대한 신앙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 자신이 내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난한 사람들의 울부짖음을 우리의 울부짖음으로 삼으면 우리의 기도가 하느님께 직접 올라간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종은 하느님께 바치는 참된 예배는 항상 이웃사랑을 거쳐 올라간다는 사실을 망각하는 신자들이 있다고 말했다. 

강론 내용.

오늘(연중 제30주일) 하느님 말씀은 세 인물을 통해 기도하도록 우리를 도와줍니다. 예수님의 비유에서는 바리사이와 세리가 기도하고 제1독서에서는 가난한 사람의 기도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 바리사이의 기도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오, 하느님!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훌륭한 시작입니다. 가장 훌륭한 기도는 감사의 기도, 찬미의 기도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우리는 금세 그가 감사하는 이유를 알게 됩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루카 18,11참조) 그는 감사드리는 이유도 설명합니다. 당시엔 단식의 의무가 일 년에 한 번이었지만 그는 일주일에 두 번 단식합니다. 당시엔 가장 중요한 소출에 대해서만 십일조를 바치도록 규정했지만 그는 모든 소득의 십일조를 바칩니다.(신명 14,22 참조) 결국 그는 자신이 특별규정을 잘 이행하고 있기 때문에 자랑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을 잊고 있습니다. 곧,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마태 22,36-40) 

자신의 안위, 계명을 준수하는 자신의 능력과 공적, 자신의 덕목에 대해서만 많은 말을 하고 오직 자기 자신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이 사람의 비극은 사랑이 없다는 것입니다. 성 바오로가 말하는 것처럼, 가장 훌륭한 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1코린 13장 참조) 사랑이 없으면 결과는 어떻습니까? 기도하는 대신 자기 자신을 칭송합니다. 실제로 바리사이는 주님께 아무것도 청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이 있다거나 빚진 것이 있다고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오히려 받을 것이 있다고 느낍니다. 그는 하느님의 성전에 있지만 다른 신을 경배합니다. 곧, ‘나 자신’이라는 신입니다. 수많은 유명한 단체나 가톨릭 신자가 이러한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그는 하느님뿐 아니라 이웃을 잊어버립니다. 사실 이웃을 경멸합니다. 다시 말해 그에게 이웃은 중요하지 않고 무가치합니다. 그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말 그대로 ‘남은 자들, 나머지 사람들’(그리스어로 loipoi, 루카 18,11 참조)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잉여 인간들’이고 우리가 거리를 둬야 하는 쓰다 남은 부스러기와 같은 존재들입니다. 이러한 일이 우리네 삶과 역사에서 얼마나 자주 벌어지는지요! 우리는 얼마나 자주 우리 앞에 있는 사람에게 바리사이가 세리에게 하듯 거리를 두기 위해 장벽을 쌓고, 타인을 가장 쓸모없이 버려진 사람이 되게 만드는지요! 우리는 그들을 뒤쳐지고 무가치한 사람으로 간주하고 전통을 경멸하며, 역사를 말살하고, 땅을 점령하며, 재산을 강탈합니다. 스스로 우월하다고 여기는 많은 사람이 얼마나 많이 억압과 착취라는 태도로 변하는지요! 오늘날에도 말입니다! 

우리는 아마존 시노드를 통해 아마존 주민들, 민족, 피조물의 착취, 인신매매, 노예무역에 대해 토론하면서 이를 보았습니다! 과거의 잘못은 타인을 강탈하고 우리 형제들과 자매인 땅에 상처를 주는 일을 멈추는 것만으로 충분치 않습니다. 우리는 아마존의 상처 입은 얼굴에서 이를 보았습니다. 나 자신을 경배하는 신앙은 계속되며 위선적으로 자기 자신을 경배하는 예식으로 ‘기도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가톨릭 신앙을 고백하지만 그들은 자기 자신이 그리스도인이자 인간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언제나 이웃사랑을 거쳐 올라가는 하느님께 바치는 참된 예배를 망각합니다. 심지어 기도하고 주일미사에 참례하러 가는 그리스도인들도 ‘자기 자신을 믿는 종교’의 신자들입니다. 혹시 우리도 누군가를 못났다고 생각하거나 쓸모없는 사람으로 대우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 성찰해 봅시다. 그저 말로 그렇게 했다 하더라도 말입니다. 

우리를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우리 자신이 정상이라고 믿지 않도록, 냉소적이고 비아냥 대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은총을 청하며 기도합시다. 타인을 험담하고 불평하며, 누군가 경멸하는 것에서 우리를 낫게 해 주시도록 예수님에게 청합시다. 이런 것들은 하느님께서 싫어하십니다. 하느님 섭리에 따라 오늘 이 미사에는 아마존의 토착 원주민들뿐 아니라, 선진국 사회의 가장 가난한 이들과 '라르슈'(L'Arch) 공동체의 장애인 형제자매들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맨 앞줄에서요.

다른 기도로 넘어가 봅시다. 세리의 기도는 하느님께서 무엇을 좋아하시는지 이해하도록 우리를 도와줍니다. 세리는 그의 업적에서 기도를 시작하지 않고 부족함에서 시작합니다. 부유함에서 시작하지 않고 가난함에서 시작합니다. 그는 경제적 가난이 아니라 삶의 가난을 느낍니다. 죄를 지은 상태에서는 결코 잘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리는 부자였고 동족들 희생으로 부당하게 돈을 벌었습니다. 타인을 착취하던 그 사람은 하느님 앞에서 가난한 사람임을 인식했으며, 단지 일곱 마디에 불과했지만 참된 태도에서 우러나온 그의 기도를 주님께서 들어주셨습니다. 

실제로 바리사이는 꼿꼿이 서서 기도했던 반면(루카 18,11 참조) 세리는 ‘멀찍이 서서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 엄두도 내지 못하고’(루카 18,13) 기도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하느님이 크시고 자신은 작다는 걸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는 ‘가슴을 치며’(루카 18,13) 기도했습니다. 왜냐하면 가슴 속에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기도는 가슴에서 곧바로 나왔습니다. 그것은 투명합니다. 그는 하느님 앞에 겉모습이 아니라 마음을 내어 놓았습니다. 기도하는 것은 거짓 없이, 변명 없이, 합리화 없이, 하느님께서 나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시도록 내어 맡기는 것입니다. 내가 기도할 때 하느님께서는 나를 바라보십니다. 자기 합리화로 가득 찬 수많은 참회행위는 우리를 웃게 만듭니다. 이것은 참회라기보다 자신을 ‘시성하는 일’처럼 보입니다. 왜냐하면 악마에게서 나오는 거짓과 어둠은 자기 합리화를 만들고 하느님에게서 나오는 빛과 진리가 내 마음을 투명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시노드 교부 여러분, 하느님과 형제자매들 앞에서 우리의 노고와 희망을 두고 솔직하고 진지하게 진심을 다해 지난 몇 주 동안 대화를 나눈 것이 저는 무척 기뻤고 이에 감사를 드립니다. 매우 훌륭한 체험이었습니다.

오늘 세리를 바라보며 우리가 어디서 출발해야 할지 다시 발견합니다. 우리 모두 구원이 필요한 사람들이라고 믿는 데서 출발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비참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는 사람에게 자비를 베푸시는 하느님께 대한 참된 예배를 위한 첫걸음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한편으로 고대 수도자들이 가르쳐 주셨던 것처럼 모든 영적 잘못의 뿌리는 스스로를 의롭다고 믿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의인으로 여기는 것은 유일하게 의로우신 분 하느님을 저버리고 매몰차게 쫓아내는 일입니다. 비유에 나오듯 가장 경건하며 성전에 헌신적인 사람인 바리사이와 가장 탁월한 공적 죄인인 세리를 함께 놓고, 이 역설적 대조를 통해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 주시는 이러한 바리사이와 세리의 처음의 입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 심판은 역전됩니다. 용감하지만 잘난 체하는 사람은 실패합니다. 불행하지만 겸손한 사람은 하느님께서 들어 올려주십니다. 만일 우리가 진심으로 우리의 내면을 바라본다면 우리 안에서 두 사람 모두, 즉 세리와 바리사이 모두를 보게 됩니다. 우리는 죄인이기 때문에 약간은 세리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잘난 체하고 자기 합리화를 하기 때문에 약간은 바리사이입니다. 우리는 자기 정당화의 달인들입니다! 타인에게는 가끔 통할지 몰라도 하느님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에게는 이 속임수가 통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내적으로 가난하고 자비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하며 기도합시다. 이를 위해 자주 가난한 사람들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에게 유익합니다. 우리가 가난한 존재임을 잊지 않기 위해 내적 가난이라는 분위기 안에서만 하느님의 구원이 활동하신다는 것을 기억하기 위해 가난한 사람들을 자주 찾아가야 합니다.

마침내 우리는 제1독서에 나오는 가난한 사람의 기도에 도달합니다. 집회서는 가난한 사람의 기도가 ‘구름을 거쳐 그분께 도달’(집회 35,21)한다고 말합니다. 스스로 의롭다고 주장하는 사람의 기도는 이기주의 중력에 굴복하여 땅에 남아 있는 반면 가난한 사람의 기도는 하느님께 바로 올라갑니다. 하느님 백성의 신앙 감각은 가난한 사람들 안에서 ‘하늘의 문지기’를 봅니다. 그 신앙 감각이 바리사이의 말에는 빠져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의 문을 활짝 열어 주거나 열어 주지 않는 이들은 바로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이 지상의 삶에서는 스스로를 주인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타인보다 먼저 앞세우지 않으며, 오로지 하느님 안에서만 자신의 부(富)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이 그리스도인 예언의 살아 있는 이콘입니다. 

우리는 이번 아마존 시노드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었고 발전의 모델인 약탈자들의 위협을 받는 삶의 불안정에 관해 성찰하는 은총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분들은 하느님을 신뢰하면서, 피조물을 착취할 수단이 아니라 보호해야 할 집으로 살아가고 손을 벌려 선물로 받아들이며, 현실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다고 우리에게 증언했습니다. 집회서는 바로 그분이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람의 기도를 들어 주시는”(집회 35,16) 아버지라고 말합니다. 교회 안에서도 불편하다는 이유로 얼마나 자주 가난한 사람들의 목소리가 경청되지 않고 어쩌면 조롱당하거나 침묵을 강요받는지요! 가난한 사람들의 울부짖음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은총을 청하기 위해 기도합시다. 가난한 사람들의 울부짖음은 희망에 찬 교회의 울부짖음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울부짖음을 우리의 울부짖음으로 삼음으로써 우리의 기도 또한 구름을 거쳐 그분께 올라가리라는 점을 우리는 확신합니다.

 

“이념의 늪에 빠지지 말고 열린 바다로 나가자”

교종, 10월27일 연중 제30주일 삼종기도 가르침

프란치스코 교종은 10월27일 연중 제30주일 아마존 시노드 폐막미사 후 삼종기도 가르침에서 신자들을 복음 선포 사명에 강력 초대했다. 또한 교종은 우리는 이념의 늪에 빠지지 말고 오히려 주님께서 그물을 던지라고 격려하시는 열린 바다로 나아가라고 권고했다. 

가르침 내용.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오전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범아마존 지역에 관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 특별회의(아마존 시노드)’ 폐막미사가 봉헌되었습니다. 오늘 제1독서 집회서는 이 여정의 출발점을 떠올려 줍니다. ‘가난한 사람의 기도는 ‘구름을 거쳐’(집회 35,21) 하느님께 도달합니다. 그분께서는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람의 기도를 들어 주시기 때문입니다.(집회서 35,21.16 참조) 가난한 사람들의 울부짖음은 땅의 울부짖음과 함께 아마존에서 우리에게로 도달했습니다. 3주간 아마존 시노드를 마친 뒤 우리는 그 울부짖음을 못들은 체할 수 없습니다. 가난한 이들의 목소리는 사목자, 젊은이, 과학자 등 시노드 안팎의 다른 많은 이들의 목소리와 함께 우리로 하여금 무관심하게 머물지 않도록 부추깁니다. 우리는 ‘더 늦으면 정말로 늦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습니다. 이 문장이 슬로건으로만 남아선 안 됩니다.

시노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함께 걸어가는 것이라는 말이 말해 주듯이 주님으로부터 오는 위안과 용기로 위로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섬기기 위해 일치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아름다움을 경험하면서 어려움을 숨기지 않고 진심으로 서로의 눈을 바라보고 의견을 경청하며 걸어나갔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 제2독서에서 사도 바오로 말씀이 우리를 자극합니다. 사도에게 극적인 순간에 그는 “이미 하느님께 올리는 포도주로 바쳐지고 있고” 다시 말해 처형당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세상을 떠날 때가 다가온 것”(2티모 4,6 참조)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순간 그는 이렇게 씁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내 곁에 계시면서 나를 굳세게 해 주셨습니다. 나를 통하여 복음 선포가 완수되고 모든 민족들이 그것을 듣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2티모 4,17) 이것이 바로 사도 바오로의 마지막 열망입니다. 곧,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선포되도록, 그러니까 자기 자신이나 자기 사람 중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복음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모든 것보다 첫째가 되며 모든 것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각자는 자신의 삶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여러 번 자문해 보았을 것입니다. 오늘이 바로 그 순간입니다. 이렇게 자문해 봅시다. “나는 복음을 위해 무슨 좋은 일을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시노드에서 그런 질문을 했으며, 복음 선포의 새로운 길을 열려는 열망으로 가득 찼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바를 그냥 선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삶, 복음의 삶을 살기 위해 우리는 자기 자신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래서 깊은 물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안정된 문의 안락한 둥지를 버리고 광장을 택하도록 자극 받았음을 느낍니다. 이념의 늪에 빠지지 말고 성령께서 그물을 던지라고 초대하시는 열린 바다로 나가야 합니다.

다가올 여정을 걷기 위해, 아마존의 모후로 공경받고 사랑받는 동정 마리아께 전구합시다. 성모님은 정복이 아니라 ‘토착화됨’으로써 모후가 되셨습니다. 어머니의 겸손한 용기를 통해 그분은 작은이들의 수호자, 억압받는 이들의 방패가 되셨습니다. 우리는 항상 민족들의 문화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표준화된 문화는 없습니다. 다른 문화들을 정화시키는 순수한 문화도 없습니다. ‘토착화되는’ 순수한 복음이 있을 뿐입니다. 나자렛의 가난한 집에서 예수님을 돌보시는 성모님께 가장 가난한 자녀들과 우리 공동의 집을 맡겨 드립시다.

 

아마존 시노드 최종보고서 주요내용

“나는 너희 하느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예레 7,23)이라고 말씀하신 주님의 뜻이 다시금 울려 퍼지면서 아마존 시노드 막이 내렸다. 10월27일 주일 오전 프란치스코 교종은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아마존 시노드 폐막미사를 집전했다. 역사를 다스리시는 주님께서는 ‘길을 나서는 제자들’처럼 예수님과 함께 걷기 위해 또 한 번의 헌신을 보여 준 하느님 백성과 동행하시며 아마존 지역의 하느님 백성을 불러 모으셨다. 시노드 교향곡은 10월25일 오후까지 이어졌다. 그 성과는 모든 시노드 참가자들의 공헌이 담긴 최종보고서 형태로 마련됐다. 최종보고서는 아마존 시노드의 전체 경험이 ‘특별히 제자 됨의 정신 안에서, 그리고 하느님의 말씀과 성전(聖傳, Traditio)의 빛 아래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최종보고서 5항) 이는 시노드 참가자들이 계속 초대교회의 존재방식인 공동합의성을 수용하며 경험하기를 바랐던 것과 같은 태도다.(최종 보고서, 87항) 

초대교회는 예루살렘에서 열린 첫 번째 공의회(예루살렘 사도회의) 이후 일치를 이룬 바 있다. 이 공의회는 오늘날 시노드처럼 상이한 두 문화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자 했다. 이 첫 번째 공동합의적 모임은 성령의 이름으로 결정을 도출했으며, 그 결정을 편지형태로 기록했다. 이후 예루살렘과 안티오키아 등 두 공동체는 그 결정을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삼았다.(최종 보고서, 89항) 시노드는 “진정으로 ‘공동합의적’이 된다는 것은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감도 아래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움직여 나가는 것을 뜻한다고 오늘날의 제자들에게 상기시킨다.”(최종보고서, 89항) 아마존 시노드를 통해 걸어온 공동합의적 길의 핵심은 범아마존 지역 내 위기에 처한 여러 문화들이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는 것에 있다. 이 길은 ‘땅과 그곳 주민들의 절망, 특히 토착 원주민들이 마주한 절망’의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최종보고서, 2항) “교회는 토착 원주민 문화의 가치를 알아보면서 그들의 간곡한 요구에 목소리를 내면서 그들의 권리를 찾는 여정에 동행하면서, 각 인간의 온전한 구원을 촉진한다”(최종보고서, 48항) 이를 위해 시노드 교부들은 그들의 사목적 봉사가 온갖 죄악의 상황과 죽음, 폭력, 내외적 불의를 야기하는 죄의 구조를 종식시키기 위해, 문화 간 대화, 종교 내 대화와 교회일치적 대화를 증진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와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선포할 사명이 토착 원주민 삶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측면으로 구성돼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최종보고서, 80항 참조)

시노드 교향곡은 제3악장에 접어들었다. 아마존 지역 교회와 사회가 처한 문제의 진단은 프란치스코 교종의 모습으로 나타난 베드로의 발아래 놓였다. 교종은 교회와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이미 제안된 개별적 해결책보다는 시노드 여정에서 규명한 ‘진단’에 집중하기를 희망했다. 이 진단은 문화적, 사회적, 생태적, 사목적 차원의 회심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교종은 시노드 여정 속에서 체험한 것들을 정리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함께 걷고, 식별하고, 경청하고, 오늘날 풍부하게 남아 있는 교회 전통과 협력하는 것의 의미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교종은 ‘성전'(聖傳, Traditio)이란 그저 과거를 보호하는 게 아니라 미래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성전은 한때 존재했던 교회의 유해를 보존하는 ‘재만 남은 항아리’가 아니라 오히려 나무의 뿌리처럼 나무에 생명을 주는 수액을 내뿜고, 나무가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룩한 전통은 우리로 하여금 앞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교종은 서품을 받거나 받지 않은 모든 남녀에 관한 제안들에 대해 고심할 여지를 열어 두었다. 교종은 교회의 복음화사명을 촉진하기 위해 아마존지역 교회를 새롭게 조직할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존 예식(전례서)’ 작성과 관련된 일이나 아마존지역 내에서 온전한 인간발전 촉진을 위한 사무국 설치를 고려하는 것과 관련한 제안들이 바티칸 부서로 위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언급한 바 있듯 시노드는 아마존지역 교회가 살아온 방식, 베드로 후계자를 중심으로 모여드는 초대교회의 삶을 지속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초대교회 교부들이 성령의 영감을 받아 부제 직무를 수여하고 이방인들을 고려 유다교 관습에서 벗어났던 것처럼 성령께서는 범아마존 지역의 긴급한 호소에 응답하는 교회를 계속해서 인도하실 것이다. 

따라서 이 시간은 보편교회와 아마존지역 교회의 삶에서 희망 차고 기쁜 순간이다. 우리는 우리 시대에 교회의 거룩한 전통이 살아 움직이는 것을 두 눈으로 보았고, 주님께서 당신의 교회에 부어주신 은총의 새로운 선물을 통해 손수 당신의 백성 안에서 일하시는 놀라움을 증거할 것이다. 성령의 영감을 통해 역사를 다스리시는 주님께서는 하느님 백성을 인도하고 계시며, 우리가 궁극적으로 영원하신 아버지의 품 안에서 완전한 친교를 이루며 살아갈 마지막 악장(피날레)에 이르기까지 동행해 주실 것이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