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참위, "세월호 익수자 구조할 헬기, 해경청장이 대신 타"

세월호 참사 당일 맥박이 있던 익수환자(학생)가 헬기가 아닌 배로 5시간 가까이 걸려 병원에 이송되는 과정에서 숨진 것으로 밝혀졌다.

31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의 ‘세월호 참사 구조수색 적정성 조사내용 중간발표’에 따르면, 배를 5번이나 갈아타면서 발견시간부터 4시간 41분이 지난 뒤에야 병원에 도착했다. 헬기로 이송했다면 20여 분 걸리는 거리였다.

발견 직후 이 학생은 원격의료시스템을 통한 의료진의 지시로 응급구조사의 응급처치를 받았고, 산소포화도 69퍼센트로 신속하고 긴급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 의료진은 병원이송 조치를 내렸다.

이에 대해 사참위는 “17시 35분경 원격의료시스템을 통해 의사로부터 병원 이송조치를 받은 상태여서 단정(배) 이송이 아닌 헬기이송이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당시 구조현장에 헬기가 있었음에도 환자이송에 쓰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해경 실무자들은 의료진에게 신속한 이송조치를 지시받고 오후 6시 35분경까지 헬기를 기다리며 응급처치 및 이송 준비를 했지만 결국 헬기이송은 이뤄지지 않았다.

오후 5시 24분쯤 이 학생이 발견됐고 5시 40분 도착한 헬기가 있었지만 이 헬기는 김수현 서해청장이 타고 갔고, 이어 오후 6시 35분 도착한 헬기도 오후 7시쯤 김석균 해경청장이 타고 갔다.

그 사이 학생은 배에서 배로 옮겨지면서 밤 10시 5분경에야 병원에 도착했다. 학생은 병원 도착 5분 뒤 공식 사망 진단을 받았다.

4.16연대는 헬기로 30여 분이면 구할 수 있었던 살아있는 생명을 4시간 41분에 걸쳐 5척의 함정으로 옮겨 싣다가 끝내 목숨을 잃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출처 = 4.16연대가 제공한 동영상 갈무리)

사참위는 이에 대해 추가 조사를 통해 범죄혐의가 발견되면 수사요청 등 조치를 할 예정이다.

이번 중간발표에 대해 사참위는 참사 당일 구조수색에서 “(표류자)발견 지연”, “(환자)이송 지연”, “사망판정”에 대해 시간대별 구체적 조사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됐고, “신속한 보호조치가 최우선되지 않는 상황이 재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경각심 고취를 위해”라고 이유를 밝혔다.

“발견지연”에 대해 사참위는 참사 당일 “두 번째 희생자는 오전 11시 40분경에 발견됐고, 세 번째 희생자가 발견된 오후 5시 24분경까지 수색상황에 대해 목표해경 상황보고서에 헬기 11대, 항공기 17대 투입이라고 기재”됐으나 "실제 영상자료 확인 결과 헬기 다수는 팽목항에 대기 중이었고, 수색활동 중인 헬기는 확인되지 않았다. 전반적 상황과 경위를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는 31일, 공식 입장을 내고, 정부와 검찰에 “오늘 사참위가 발표한 사실을 즉각 수사하고, 관련자 모두를 살인죄로 처벌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라”고 엄중히 요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와 해경은 304명의 국민을 산채로 가두고 탈출을 막아 살인했고 나아가 현장에서 발견된 생존자마저 응급이송을 지연시켜 살인했다고 분노하며, 언론에게도, “정부의 발표만을 충실히 전달하는 대변인이었지만 오늘은 제발 언론인의 양심에 맞게 이 끔찍하고 잔인한 범죄사실을 전부 제대로 보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가족협의회는 관계자 모두를 법에 따라 처벌받도록 하겠다고 선언하고 책임자 전원을 모두 처벌할 때까지 목숨을 걸고 싸우겠다고 밝혔다.

가족협의회는 11월 2일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전면재수사를 촉구하는 국민고소고발인 대회를 광화문 광장에서 열 계획이다.

이날 발표에 대해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도 “긴급이송조치를 무시하고 세월호 승객 익수자를 4시간 이상 방치한 해경”과 “가용 헬기를 응급구조 대신 이동수단으로 사용한 해경지도부”에 대한 엄중 처벌과 정부와 검찰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전면 재조사, 재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응급처치로 산소포화도가 상승하고 있는 환자를 왜 포기하고 사체 취급했는지, 병원의 긴급이송조치에도 불구하고 해경은 가용헬기를 왜 간부들의 이동수단으로만 사용했는지, 정확한 사망원인은 왜 기록되지 않았는지 진실이 밝혀지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팽목항 주변에 있던 선박과 헬기가 왜 구조와 수색과정에, 그리고 응급이송에 전적으로 투입되지 않았는지,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조사하여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정부와 검찰은 조속히 특별조사 및 수사팀을 구성하여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