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가난한 이들은 우리와 교회의 보물”

교종, 11월17일 연중 제33주일 세계 가난한 이의 날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11월17일 연중 제33주일 ‘제3차 세계 가난한 이의 날’을 맞아 성 베드로 대성당 미사에서 “가난한 이들의 외침은 ‘나’에서 벗어나라는 부르심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가톨릭 신자나 그리스도인이라는 상표 달린 옷을 입는 것만으론 충분치 않으며 예수님과 같은 언어, 곧 ‘너’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론 내용.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그분의 동시대인들뿐 아니라 우리도 놀라게 하십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이 웅장한 예루살렘 성전을 찬양하는 동안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루카 21,6) 남아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단순한 건축물이 아닌 유일한 종교적 표징이며 하느님을 위한 집이자 믿는 이들을 위한 집인 거룩한 시설에 왜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요? 이 말씀을 하신 까닭은 무엇일까요? 왜 하느님 백성의 견고한 확신이 무너져 내릴 것이라는 예언을 하시는 걸까요? 세상은 갈수록 궁핍해지는데, 주님께서는 확신이 무너지도록 내버려 두시는 걸까요? 예수님 말씀에서 대답을 찾아봅시다. 오늘 그분께서는 ‘거의 모든 것’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모든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것’이 사라진다고 하십니다. 

연중시기 끝에서 두 번째 주일 오늘 그분께서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영원하지 않은 것이 허물어지며 사라진다고 설명하십니다. 곧 하느님께서 사라지시는 게 아니라 성전이 사라집니다. 인간이 사라지는 게 아니라 국가들과 인간적 사건이 사라집니다. 영원하지 않은 것은 이따금씩 확고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라집니다. 그러한 것들은 우리의 성전처럼 웅장한 현실이지만 큰 지진처럼 무서운 것이며, 하늘에서는 큰 표징이 일어나고 땅에서는 전쟁이 일어나는 것들입니다.(루카 21,10-11 참조) 이러한 것들이 우리에게는 신문기사 1면을 장식하지만 주님께서는 그것들을 2면으로 넘기십니다. 1면에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 남습니다. 곧 살아 계신 하느님이십니다. 그분은 우리가 지어 올리는 모든 성전보다 한없이 위대하신 분이십니다. 그리고 우리 이웃과 인간 개개인은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뉴스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삶에서 중요한 것을 깨닫게 해 주시려고 두 가지 유혹을 경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첫 번째는 서두름, 곧 ‘빨리빨리’ ‘지금 당장’이라는 유혹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때가 가까웠다”(루카 21,8)면서 종말이 지금 당장 도래한다고 말하는 사람을 따라가선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다시 말해 쓸데없는 걱정을 퍼트리고 타인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키우는 사람을 따라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두려움은 우리 마음과 정신을 마비시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얼마나 자주 다음과 같은 유혹에 우리를 내어 맡기는지요. ‘모든 것을 지금 당장’ 알기 위해 정신없이 서두르는 유혹, 선풍적이거나 스캔들이 될 만한 최근 뉴스 진흙탕 같은 이야기, 더 분노하고 강하게 소리치는 자의 외침, “지금 아니면 절대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지금 당장’이라는 이러한 서두름은 하느님에게서 오는 게 아닙니다. 만일 우리가 ‘지금 당장’ 때문에 소란을 떨면 영원히 남는 것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지나가는 구름을 따라가다가 하늘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최근의 소동에 마음이 뺏겨 하느님과 우리 가까이 사는 형제를 위해 시간을 더 이상 내지 않게 됩니다. 

오늘날 이런 일이 정말로 일어납니다! ‘모든 것을 지금 당장’ 성취하려고 열광적으로 달려가는 동안 뒤처진 사람들은 누구든 성가신 사람이 되고 소모품으로 취급되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노인, 태아, 장애인, 쓸모없다고 여겨지는 가난한 이들이 그렇게 취급되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빈부격차가 악화되는 현실, 그리고 소수의 탐욕으로 인해 수많은 이의 빈곤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외면한 채 바쁘게 우리의 갈 길을 갑니다. 예수님께서는 오늘 우리에게 서두름에 대한 해독제로 인내를 제시하십니다. “너희는 인내로써 생명을 얻어라”(루카 21,19) 인내는 사라지지 않는 것, 곧 주님과 이웃에 시선을 고정시킨 채 매일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내가 하느님의 선물인 까닭입니다. 인내의 선물을 통해 다른 모든 은사가 간직됩니다(성 아우구스티누스, ‘인내의 선물에 대하여’ 2,4 참조) 우리 각자를 위해 그리고 교회로서 우리 모두를 위해 선행을 인내롭게 이어 가도록, 정말로 중요한 것을 볼 수 있는 시력을 잃지 않도록 청합시다. 이런 것은 서두름의 속임수입니다.

두 번째 속임수가 있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서 떨쳐 내길 바라시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내가 그리스도다.’, 또 ‘때가 가까웠다.’ 하고 말할 것이다. 그들 뒤를 따라가지 마라”(루카 21,8) 곧, ‘자기중심’ ‘나’라는 유혹입니다. ‘지금 당장’을 찾을 것이 아니라 ‘영원’을 찾아야 할 그리스도인은 ‘나’의 제자가 아니라 ‘너’의 제자여야 합니다. 다시 말해 그리스도인은 ‘나’라는 변덕스러운 세이렌의 노래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 예수님의 목소리, 곧 사랑에의 부르심을 따라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목소리를 어떻게 구별합니까? 주님께서는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올 것”(루카 21,8)이라고 말씀하시지만 그들은 우리가 따라가야 할 사람들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톨릭 신자나 ‘그리스도인’이라는 상표가 달린 옷을 입는 것만으론 충분치 않습니다. 예수님과 같은 언어, 사랑의 언어, ‘너’의 언어로 말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언어를 말하는 사람은 ‘나’를 말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나’에서 벗어납니다. 그럼에도 얼마나 자주, 선행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도 ‘나’라는 위선이 지배합니까! “나는 선행을 실천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훌륭한 사람으로 기억되기 위해서입니다.” “나는 가진 것을 내어 줍니다. 하지만 그것은 내가 필요할 때 되돌려 받기 위해서입니다.” “나는 타인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그것은 중요한 인물에게서 우정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나’의 언어는 이같이 말합니다. 반면 하느님의 말씀은 “사랑은 거짓이 없어야 한다.”(로마 12,9)고 부추기시며 보답할 수 없는 사람에게 주라(루카 14,14)고 하시며, 보상이나 되갚음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루카 6,35)고 부추기십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나는 되돌려 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을 도와주는가?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적어도 단 한 사람이라도 가난한 사람을 친구로 두고 있는가?” 가난한 이들은 ‘나’ 중심의 언어를 말하지 않기 때문에 하느님의 눈에 소중합니다. 그들은 자신만의 힘으로 혼자서는 견디지 못합니다. 그들에게는 손을 내밀어 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가난한 이들은 하느님에게 도움을 청하는 걸인처럼 우리로 하여금 어떻게 복음을 살아야 하는지 알려 줍니다. 가난한 이들의 존재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은 행복하다(마태 5,3)는 복음의 분위기에 젖게 해 줍니다. 그렇다면 가난한 이들이 우리의 문을 두드리는 것을 들을 때 성가시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그들이 도와 달라고 부르짖는 소리를 우리의 ‘나’에서 벗어나라는 부르심으로 하느님께서 그들을 위해 갖고 계신 사랑의 시선으로 그들을 받아들이라는 부르심으로 받아들입시다. 하느님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가난한 이들이 우리 마음속 자리를 차지한다면 얼마나 아름답겠습니까! 가난한 이들과 함께 지내며 이들을 섬기면서 우리는 예수님의 행동을 배우고, 무엇이 남으며 무엇이 지나가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 봅시다. 사라지고 마는 영원하지 않은 일들 가운데 주님께서는 오늘 영원히 남게 될, 마지막의 것을 우리에게 떠올려주고 싶어 하십니다. 바로 사랑입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1요한 4,8) 내 사랑(자선)을 청한 가난한 이는 나를 그분께로 즉시 데려가 줍니다. 가난한 이들은 우리를 하늘나라에 쉽게 들어가게 합니다. 이 때문에 하느님 백성의 ‘신앙감각’은 가난한 이들을 ‘하늘나라의 문지기’로 보는 것입니다. 가난한 이들은 이미 우리의 보물이요, 교회의 보물입니다. 가난한 이들은 우리에게 부유함을 드러내 보입니다. 그것은 결코 늙지 않게 하며, 하늘과 땅을 일치시키고 인생을 참으로 살 만하게 만들어 주는 것, 곧 사랑이라는 부유함입니다.

 

“그리스도 따르는 이는 노예가 아닌 희망의 증인”

교종, 연중 33주일 삼종기도 가르침에서 강조

프란치스코 교종은 11월17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연중 제33주일 삼종기도 가르침을 통해 “주님께서는 미래의 구원과 부활에서 그분과 함께 평화의 일꾼이요 희망의 증인이 되며 역사의 건설에 협력하도록 우리를 부르십니다.”며,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그분의 무한한 자비와 따뜻한 시선 안에서 가져야 할 신앙을 강조했다. 또 교종은 주님께서는 따듯한 애정 어린 시선을 통해 선과 악으로 짜인 제자들의 행로에서 인간사를 지켜 주신다고 말했다. 

가르침 내용.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례력의 끝에서 두 번째 주일인 오늘 복음(루카 21,5-19)은 세상 종말에 관한 예수님 설교를 소개해 줍니다. 웅장하고 화려한 건물을 보며 사람들이 감탄하는 예루살렘 성전 앞에서 예수님께서는 종말을 선포하십니다. 그분께서는 성전의 모든 아름다움과 웅장함이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고 다 허물어질 때가 올 것”(루카 21,6)이라고 예언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예고하신 성전파괴는 역사의 마지막이 아니라 역사의 목표에 대한 상징입니다. 사실 이러한 표징이 언제 어떻게 나타날지 알고 싶어 하는 청중 앞에서 예수님께서는 성경의 전형적인 묵시문학적 표현으로 대답하십니다. 예수님은 겉보기에 반대되는 두 개의 상징을 사용하십니다. 

첫째는 무서운 일들의 연속입니다. 곧 재난, 전쟁, 기근, 반란, 박해입니다.(루카 21,9-12) 다른 하나는 보장입니다. “그러나 너희는 머리카락 하나도 잃지 않을 것이다.”(루카 21,18) 제일 먼저 재앙과 폭력이 난무하고 우리 공동 집인 피조물과 그 안에 거주하는 인류가족과 그리스도교 공동체까지 상처를 입히는 상해로 점철된 역사에 대한 현실적 시선이 있습니다. 오늘날 수많은 전쟁과 수많은 재난을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예수님의 보장 안에 포함된 두 번째 상징은 폭력과 역경이 특징인 역사를 살아가는 가운데 그리스도인이 갖춰야 할 태도를 우리에게 말해 줍니다.

그리스도인의 태도는 무엇입니까? 비극적 사건으로 무너지지 않기 위해 일치하며, 하느님께 희망을 두는 태도입니다. 오히려 이러한 일은 ‘증언할 기회’(루카 21,13)가 됩니다. 그리스도 제자들은 두려움과 근심의 노예가 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 제자들은 주님의 섭리와 따듯한 애정 어린 보장이 항상 그의 선한 활동을 동반해 주신다는 확신 속에서 역사를 살도록 악의 파괴력을 막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느님나라가 우리에게 다가온다는 다시 말해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세상의 실현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는 뚜렷한 표징입니다. 우리의 삶을 이끄시는 분은 주님이십니다. 그분께서는 사물과 사건의 궁극적인 목적을 아십니다. 주님께서는 그분과 함께 구원과 부활의 미래에 그분과 함께 평화의 일꾼, 희망의 증인이 되어, 역사의 건설에 협력하도록 우리를 부르십니다. 하느님 사랑의 권능 아래 악의 힘을 굴복시키면서 성령의 힘이 악의 힘을 복종시키시리라는 확신 안에, 신앙은 세상의 수없이 굴곡진 도상에서 예수님과 함께 우리를 걸어나가게 합니다. 

사랑은 하느님이시기 때문에 우월하고, 더 막강합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여기에 그리스도 순교자들의 모범이 있습니다. 우리 시대 순교자들은 초대교회 순교자들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우리 시대 순교자들은 박해에도 평화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지키고 본받아야 할 유산을 우리에게 전해 줍니다. 곧 사랑과 자비의 복음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선사된 가장 귀중한 보물입니다. 증오에는 사랑으로 모욕에는 용서로 대응하면서 우리 동시대인들에게 보여 주어야 할 가장 효과적 증거입니다. 일상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모욕을 받을 때 고통스럽지만 마음으로 용서해야 합니다. 우리가 미움받고 있다고 느낄 때 우리를 미워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동정녀 마리아께서 당신의 모성적 전구를 통해 역사를 이끄시는 주님을 따르는 매일의 우리 신앙여정을 도와주시길 빕니다.

 

교종의 일본 순방은 ‘타인에 대한 환대 메시지’

통역 맡은 예수회 일본 관구장 렌조 데 루카 신부

렌조 데 루카 신부는 일본 예수회 관구장이다. 프란치스코 교종은 일본 순방의 다양한 일정에서 항상 스페인어로 연설할 예정이다. 교종과 오랫동안 함께했던 루카 신부가 연설을 통역한다. 루카 신부는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지난 수년 동안 일본에서 지내고 있으며, 교종과는 오랜 우정관계를 맺고 있다. 그 우정은 호르헤 베르골리오(프란치스코 교종 세속명) 신부가 부에노스아이레스 예수회 기숙사 원장을 지내면서 아르헨티나 예수회를 양성하던 때부터 시작됐다. 그리고 루카 신부를 일본으로 보낸 사람은 훗날 프란치스코 교종이 될 베르골리오 신부 자신이었다. 교종은 도쿄에서 예수회원들과 특별한 만남을 갖는다. <바티칸 뉴스> 인터뷰에서 루카 신부는 프란치스코 교종과의 재회의 기쁨을 드러냈다. 일본에 예수회가 존재하게 된 것은 16세기 성 프란치스코 하베리오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부터 커다란 결실을 이룬 열성적 선교활동이 시작됐다. 그 뒤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박해시대가 있었다. 박해는 일본사회에 종교자유가 도입되기 전까지 이어졌다. 현재 일본에는 164명 예수회 회원들이 있으며, 많은 활동 가운데 특히 교육분야에 전념하고 있다. 소피아 대학은 지금까지 예수회 일본관구의 핵심 사도직을 대표하고 있다. 

인터뷰 내용.

(문) 렌조 데 루카 신부님, 사적인 질문부터 하겠습니다. 교종님 일본 순방 동안 통역을 하리라는 사실을 아셨을 때 신부님께서는 어떤 기분이셨습니까?
(답) 아주 행복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 우리가 공부할 때 프란치스코 교종께서 막시모 신학원 원장으로 계시던 시절부터 깊은 애정으로 그분을 기억합니다. 그분 통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는 영광이며 기쁨입니다.

(문) 아르헨티나 시절 프란치스코 교종님과 신부님 관계를 좀 더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답) 프란치스코 교종님은 우리 인원이 아주 많았을 때도 변함없이 ‘가까이’ 계신 분이었습니다. 그분께서 마지막으로 막시모 신학원 원장으로 재직하실 당시 100여 명이 있었는데 우리는 일본에 파견되어 왔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그분을 만나는 것은 쉬웠습니다. 이따금 우리 모두를 위해 음식을 만드시고 우리는 그분을 도왔습니다. 그분은 아주 가까이 계신 분이었습니다. 중요한 사람이라거나 만나기 힘든 사람이길 원치 않으셨습니다. 우리 가운데 두 사람이 선교사로 일본에 가기로 결정됐을 때였습니다. 그분 또한 일본에 선교사로 가고 싶어 하셨지만 기회를 얻지 못하셔서 우리에게 하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여러분은 기회를 받았습니다. 그 기회를 잘 활용하십시오”

(문) 예수회는 일본과 관계가 돈독합니다. 일본에서 여러분은 어떤 존재입니까?
(답) 일본 예수회원들은 164명으로 40개국에서 온 외국인들이 절반 이상 차지하는데 아르헨티나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루페 신부님 시절부터 전 세계에서 온 선교사들로 구성된 국제적 관구가 되었습니다. 아루페 신부님이 이곳에 계실 때는 일본 예수회가 관구로 승격되지 않았을 때입니다. 아루페 신부님께서는 일본관구가 국제적 관구, 곧 일본인 회원들만이 아닌 모든 예수회원들이 속한 관구가 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일본에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을 위한 4개의 학교와 소피아 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영성수련과 피정을 위한 피정센터 4개와 사회사업 센터 2개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본당활동 외에 매우 중요한 활동들입니다.

(문) 신부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프란치스코 교종께서 아직 젊으셨을 때 일본의 선교사가 되길 원하셨고, 일본에 있는 아르헨티나 예수회 회원들을 만나시기 위해 방문하신 적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일본에 대해 특별한 매력을 가지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일본은 항상 선교지였습니다. 프란치스코 하베리오 성인이 이곳에 와서 처음 그리스도교를 전파하기 시작했을 때부터죠. 일본은 항상 선교지였고 가톨릭 신자들이 극소수이기 때문에 오늘날도 선교지입니다. 예수회원들이 특별한 일을 하고 있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일. 지성적이고 문화적인 일을 하고 있는데,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한 방식이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이것들이 오늘날도 여전히 우리의 일이 구체화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당시 베르골리오 신부님, 곧 프란치스코 교종에게 있어서 일본은 선교의 가능성 중 하나였습니다.

(문) 11월26일 순방 일정에는 도쿄에서 예수회 회원들과 만남, 미사가 있을 것이고 이후 소피아 대학 방문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여러분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또, 무엇을 기대하십니까?
(답) 교종님 일정이 빡빡하게 짜여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정말로 놀라운 일입니다. 11월23일 저녁 일본에 도착하셔서 26일 오전 떠나십니다. 도착하시는 날과 떠나시는 날 제외하면 현실적으로 이틀 일정이 있는데 교종께서는 도쿄, 나가사키와 히로시마로 가십니다.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는 여정에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교종께서 우리를 방문하시고 떠나시기 한 시간 전에 우리와 함께 미사를 봉헌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정말 뜻밖이었습니다. 사실 소피아 대학에서 컨퍼런스가 끝나자마자 로마로 돌아가시기 위해 곧장 공항으로 향하십니다. 그러니 이는 반가운 선물이자 큰 기쁨, 책임이 따르는 일입니다.

(문) 일본 순방 전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무엇을 바라고 계십니까?
(답) 이번 일본 순방의 주제는 “모든 생명을 보호합시다”인데 이는 일본의 높은 자살률이나, 여전히 일본 법률이 규정하고 있는 사형제에 대해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의 쓰나미, 혹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폭 피해자들과 같은 다른 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교종께서는 국제적 차원의 메시지, 열린 메시지, 타인을 환대하는 메시지를 전하실 수 있기 때문에 교종님 방문에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일본사람들로 하여금 국제적이고 개방적인 환경에 매료될 수 있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