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마음이 가난하다는 것은 진정한 자유“

교종, 수요 일반접견 진복팔단 교리교육에서 강조

프란치스코 교종은 2월5일 바티칸 성 바오로 6세 홀에서 열린 수요 일반접견 교리교육을 통해 마태오 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의 산상수훈 진복팔단 가르침에서 첫 번째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 5,3)라는 말씀에 대해 설명했다. 

가르침 내용.

예수님의 ‘참 행복으로 가는 길’로 제시한 여덟 가지 행복은 역설적 선포인 ‘이상한 행복’의 대상으로 시작됩니다. ‘가난한’이란 단어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마태오 복음의 ‘마음이 가난하다’는 표현은 단순히 경제적 빈곤이 아니라 가난에 대한 영적 이해에 관한 것임을 보여 줍니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은 마음 깊숙한 곳에서 자신이 가난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이는 세상의 메시지와 상반되는 것입니다. 가난한 것에 대한 세상의 메시지는 우리가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이는 ’외로움과 불행‘으로 이어집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자아에 대한 강박관념에 살도록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한계와 허점을 숨기려 함으로 인한 피로에서 가난한 것은 은혜의 기회이며, 우리에게 새로운 길을 보여 준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이미 가난하기 때문에 영적으로 가난하게 되기 위해 자신을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영적으로 가난합니다. 재물의 위안을 가진 사람들이 소유한 세상의 왕국은 끝나는 왕국입니다. 인간의 힘, 심지어 가장 큰 제국조차도 사라지고 사라집니다. 오히려 진정으로 자신을 통치하는 사람은 자기보다 참된 선을 사랑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하느님께서 주시는 능력입니다. 또한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강력하게 나타내시는 방법입니다. 이는 지상의 임금들이 하지 않는 일을 행하는 방법을 알게 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힘입니다. 형제애의 힘, 사랑의 힘, 겸손의 힘. 이것들이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들입니다.

진정한 자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겸손과 봉사와 형제애의 힘을 가진 사람들의 자유입니다. 참 행복이 칭찬하는 가난은 이 자유의 봉사에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의 가난에 뿌리를 둔 마음의 자유를 추구해야 합니다.

 

“우리에 대한 아버지 하느님 사랑을 경험”

교종, 2월4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2월4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 강론을 통해 이날 제1독서(사무엘하 18,9-10.14ㄴㄷ.24-25ㄱㄴ.30-19,3)를 인용. 다윗 임금이 자신을 반역하여 싸운 아들 압살롬의 죽음에 대해 슬퍼한 장면은 예수님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 십자가에서의 예수의 죽음까지도 이어지는 사랑에 대한 하느님의 예언이라고 설명했다. 

강론 내용.

“내 아들 압살롬아, 내 아들아, 내 아들 압살롬아, 너 대신 차라리 내가 죽을 것을”(19,1 참조) 이것이 아들의 죽음소식을 듣고 울부짖는 다윗의 고뇌였습니다. 사무엘서 하권은 아들 압살롬이 아버지의 왕위를 찬탈하기 위해 아버지 다윗 왕과 싸우는 긴 싸움의 끝을 알려 줍니다. 반역한 아들을 잃은 다윗 왕의 슬픔은 우리에게 하느님의 마음을 보여 줍니다. 다윗은 성에서 소식을 기다리고 있었으며 마침내 도착한 전령은 압살롬이 전투에서 죽었다고 알려 줍니다. 다윗은 이 소식에 흔들리고 떨며 울었습니다. 이러한 다윗 왕의 반응에 사람들은 놀랐습니다. “왜 임금님이 울고 있습니까? 압살롬은 당신을 대적했고, 부인했습니다. 친자관계를 부인했습니다. 아버지를 모욕하고 박해했습니다. 그렇지만 당신은 이겼습니다. 기뻐하십시오.” 그러나 다윗은 “내 아들아 내 아들” 하며 울었습니다. 

다윗의 울음은 역사적 사실이지만 예언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느님의 마음, 우리가 그분에게서 멀어질 때, 우리가 방향을 잡고 길을 잃었을 때, 죄로 우리 자신을 멸망시킬 때 주님께서 하실 일을 보여 줍니다. 주님은 아버지이시며, 우리와의 친자관계를 결코 부인하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더라도 “내 아들, 내 아들”입니다. 우리는 죄를 고백할 때 이처럼 하느님의 울음에 직면하게 됩니다. 죄의 고백은 얼룩을 없애기 위해 세탁소에 가는 것과는 다릅니다. 오히려 나를 위해 우시는 아버지께 가는 것입니다. 다윗의 “너 대신 차라리 내가 죽을 것을 내 아들 압살롬아”라는 말은 예언적입니다. 하느님께서 실제로 하신 일을 보여 준 것입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삼위일체의 두 번째이신 성자 하느님 자신이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아버지의 사랑입니다. 성자께서는 사람이 되시어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볼 때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분이 우리 대신 죽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성자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내 아이, 내 아이”라고 말하시는 아버지의 음성을 듣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를 부정하지 않으시고, 친부모임을 거절하지 않으십니다. 예수님 안에서 하느님은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십니다. 우리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이 너무 커서 아드님 예수님을 우리를 위해 생명을 주시기 위해 보내셨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어려운 순간에, 그리고 우리 모두가 죄의 순간에, 하느님과 멀어질 때, 마음속에서 이 목소리를 들어야 할 것입니다. “내 아들, 내 딸들아, 너희들은 무엇을 하는가? 제발 더 죽이지 말아 다오. 나는 너희를 위해 죽었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위해 우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울지만 우리는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유혹의 순간, 죄의 순간, 하느님과 멀어질 때는 항상 하느님의 “내 아들아, 내 딸아, 왜?"라는 목소리를 기억해야 합니다.

 

“로마가 형제애, 평화의 도시가 되기를”

프란치스코 교종, 로마 수도 선포 150주년에 강조

프란치스코 교종은 2월3일 로마의 이탈리아 수도 선포 150주년 기념일에 메시지를 발표하고, ‘영원한 도시’ 로마를 주민들에게 연대와 평화의 장소로 만들 것을 촉구했다. 이날 로마시내 오페라 극장에서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과 다른 고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념식에서 교종은 파롤린 바티칸 국무장관이 대독한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촉구하고 바티칸과 로마의 특별한 관계를 강조했다. 이탈리아 왕국은 주세페 가리발디가 이끄는 세력에 의해 로마가 넘어간 직후 1871년2월3일 로마를 이탈리아 수도로 선포했다. 이는 로마의 역대 교종의 통치권 종식을 의미했다. 

프란치스코 교종은 메시지에서 로마의 이탈리아 수도 선포는 하느님의 섭리적 사건으로 당시 논쟁으로 이어졌지만 그것은 로마, 이탈리아, 그리고 교회 자체를 변화시켰으며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강조했다. 교종은 당시에는 그것이 재앙처럼 보였고, 교종의 영토 통치시대는 종말을 고했지만 지금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하느님의 섭리는 역사를 극적으로 조정하여 사건을 다르게 배치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로마는 지난 1세기 반에 걸쳐 크게 변화하고 성장했으며 교회는 로마인들의 기쁨과 시련을 함께 나누었다고 설명했다. 교종은 가톨릭교회와 로마가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는 세 가지 역사적 사건을 언급했다.

첫 번째는 1943년과 1944년 9개월에 걸친 나치 점령시대로 그동안 로마에 사는 유대인들 수천 명이 강제수용소로 보내져 죽었으며 교회는 많은 사람에게 위험을 무릅쓰고 피난처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를 계기로 유대교와 가톨릭 공동체 사이에 오랜 장벽과 고통스러운 거리가 무너졌다고 말했다. 교종은 그 어려운 시기부터 가톨릭교회와 유대인 공동체 사이에 불멸의 형제애에 형성된 교훈을 배운다고 강조했다. 

교종은 두 번째로 1962년에서 65년 사이 열린 제2차 바티칸공의회를 언급했다. 로마는 수백 명의 평의회 교부들과 에큐메니칼 옵저버와 전문가들을 환영하면서 보편적이고 가톨릭적이며 에큐메니칼 장소로 로마를 빛냈다고 회상했다. 

교종이 마지막으로 언급한 세 번째 사건은 1974년2월 교회가 로마를 괴롭히는 증거에 관한 회의였다. 그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교회가 가난한 사람들과 주변사람들의 말을 듣도록 돕기 위해 노력했으며 거기서 얻은 교훈은 ‘도시는 모두를 위한 집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교종은 로마 주민들과 정치인들이 더 나은 삶을 찾는 사람들의 눈을 통해 자신들의 도시를 볼 수 있도록 격려했다. 교종은 “로마는 인류의 훌륭한 자원입니다. 로마는 독특한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그러나 도시는 세계에 개방적이고 모든 것을 포함하여 새롭게 변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교종은 ’영원한 도시‘는 세계의 중심에서 일치와 평화를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바티칸 의료 마스크 수십만 개 중국 지원

바티칸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에 수십만 개 마스크를 보냈다. 바타칸 자선사무소와 이태리 중국교회 선교센터가 공동으로 보낸 것이다. 이 마스크들은 바이러스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후베이 및 인근지역으로 보내졌다. 보건 당국자들은 이 바이러스가 처음 동물에서 인간에게 전염되었다고 믿고 있지만 독감과 같이 사람에서 사람으로도 전염되고 있다. 이 질병은 현재 공식적으로 전 세계 20개국 이상에 확산되고 있다. 중국 보건위원회는 지난 2일 현재 전국적으로 475명이 회복되었고 361명이 사망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최근 전국적으로 회복된 사람들 수가 늘어 새로운 바이러스의 사망률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시사한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