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청, 무리한 철거 아니야.... 코로나19 방역

마사회 문중원 기수의 추모 농성장이 27일 서울 종로구청의 행정대집행으로 강제 철거됐다.

종로구청은 24일 행정대집행 영장을 통해 정부서울청사 앞에 있던 문중원 기수 시민분향소 및 농성장 등 천막을 26일 오전 7시 철거하겠다고 통보했으나, ‘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의 항의로 미뤘다가 다음 날 27일 아침 집행했다.

이날 종로구청은 광화문 일대에 있던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농성장 등도 철거했다.

행정대집행이 있기 전날 밤부터 노동, 시민사회 연대자 100여 명이 문중원 기수의 농성장을 몸으로 지켰으나, 다음 날 오전 7시 30분쯤 경찰, 공무원, 용역 인력이 투입돼 강제 철거됐다.

이날 시민대책위원회는 강제 철거 직후 성명서를 내고 “참담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정부가 진상규명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른다”면서 정부가 행정대집행을 바이러스 탓으로 돌리지만 “이는 후안무치하고 얄팍한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그간 오체투지와 108배만 진행하고, 22일 예정됐던 희망버스 집회 자진 연기, 참가자에 대한 예방조치 등 각별히 주의하며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에 협조를 다했고 의심환자 한 명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작 정부와 마사회는 다른 모든 경기와 집회가 취소되는데도, 수만 명이 몰리는 경마장과 그 이상의 인원이 오가는 장외 화상경마장은 안전하니 안심하고 도박하러 오라는 선전을 하기 바빴다”고 지적했다.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청이 문중원 열사 시민대책위 농성장을 강제 철거했다. (사진 출처 =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이어 “경마장 내부에서 확진자가 나온 뒤에야 부랴부랴 2주간 휴장이라는 면피성 조치를 발표했을 뿐”이며 “진실이 이러한데도 유족의 호소를 외면한 것조차 모자라 유족의 애끓는 호소에 강제철거로 답하는 정권은 더 이상 국민을 위한 정권이 아니”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번 강제 철거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지고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가톨릭농민회 등 5개 농민단체로 이뤄진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 길’도 성명을 내고 “빈소 강제철거는 충격”이라며 “죽음으로써 공기업 마사회의 적폐를 알려낸 문중원 기수의 빈소를 코로나19를 이유로 강제 철거한 문재인 정부와 서울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문중원 기수가 목숨을 끊은 지 100일이 가까워지는데도 정부는 어떤 대답도 없고 마사회의 부조리는 진상조차 드러나지 않았다”며 “(마사회의) 부패와 부조리의 진상을 밝히고 유족에게 공식 사과와 보상하라”고 정부와 마사회에 촉구했다.

한편 이번 행정대집행에 대해 종로구청 건설관리과 담당자는 “급하거나 무리하게 하지 않았고, 천막 설치가 불법이기 때문에 작년 12월 천막이 들어설 때부터 구두와 행정명령, 자진철거 계고 등 여러 번 계도했다”고 28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회적으로도 코로나19 때문에 문제가 많아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전염성의 위험도 있어 (행정대집행을) 하게 된 것”이라며 “집회 천막 철거를 찬성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고 말했다.

또 행정대집행 전, 종로구청 관계자가 강제 철거를 구두 통보하면서 했다는 “청와대가 철거하라는 입장이 강하다”는 말에 대해서는 “그런 적 없다.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