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대표단체 공동담화 발표

한국 개신교 대표단체들이 교회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것에 사과하고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책임 있게 행동하자고 교회에 협조를 요청했다.

19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 NCCK)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UCCK)은 “교회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파수꾼입니다”라는 공동담화문을 내고 “최근 몇몇 교회의 예배와 수련회 등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국민에게 송구한 심정”이라고 사과했다.

두 단체는 ‘심각’ 단계에서도 주중 집회 중단과 주일예배 형식 변경 등의 교회 대응방침을 따르지 않은 몇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에 방역 당국과 일부 지자체가 교회에 법적 권한을 사용하게 되었다며, “모든 교회에 지자체의 입장을 수용하면서 대화하고 협력할 것”을 요청했다. 동시에 방역 당국과 지자체에도 명령 대신 대화와 협력을 우선시하는 태도로 법적 권한을 사용해 달라고 했다. 

이어 학교의 개학에 맞춰 예배와 집회를 정상화한다는 심정으로 교회의 방역환경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다중집회시설 안전수칙을 준수하라고 당부했다. 또 노약자, 비정규직, 골목 식당 및 작은 가게와 같은 지역주민, 개척교회, 경제적 약자 등의 아픔을 돌아보고 함께하는 교회의 모습을 보여 선교공동체로서의 역할을 감당해 달라고 했다. 

NCCK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신앙적 성찰하기' 캠패인 포스터. (이미지 출처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홈페이지)

한편, 같은 날 교회협 정의평화위원회도 “최근 몇몇 교회들이 ‘모이는 교회’의 예배만을 중시한 나머지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를 표명했다. 

이들은 “신앙의 자유는 그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기본권이지만, 신앙의 자유를 표현하는 방식으로서 종교행위의 자유는 그것이 생명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충분히 재고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교회는 국민의 생명의 안전을 위해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종교행위의 자유도 제한할 수 있다는 헌법의 정신과 방역을 위해 집회의 제한이나 금지를 명할 수 있다는 감염병 예방법의 근본 취지를 존중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도 종교단체에 이 같은 법을 수행할 때 명령 대신 대화와 협력을 우선시해야 한다며 교회와 행정당국의 상호이해를 촉구했다.  

끝으로 교회협은 “4월 12일 부활절까지 스스로 자유를 제한하는 겸허하고 슬기로운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며 각 지역교회를 중심으로 지자체와 협력하여 한국교회가 자율적으로 감염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신앙공동체라는 사실을 사회적으로 증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한국교회에 요청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