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기쁜 소식은 희망의 바이러스”

교종, 부활 대축일 우르비 엣 오르비 메시지

프란치스코 교종의 올해 부활 대축일 우르비 엣 오르비(로마 도시와 전 세계에) 메시지는 코로나19 시대에 무관심, 자기중심, 분열과 건망증을 금하고 희망의 바이러스를 전파하도록 제시했다. 4월12일 정오 성 베드로 대성당 중앙 발코니에는 배너도 없고, 연주하는 밴드도 없었으며, 성 베드로 광장에는 꽃꽂이도 없었다. 이탈리아가 전국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방지를 위해 외출자제령을 내림에 따라 바티칸 인근 거리는 비어 있고 조용했다. 교종 몇몇 바티칸 주요 성직자들만 배석한 가운데 성당 내부에서 전통적인 부활절 우르비 엣 오르비 메시지를 로마와 전 세계에 전달했다. 그러나 메시지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사람들이 보고 들었다. 

메시지 내용.

오늘 새벽 우리의 희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이 메시지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염되는 ‘희망의 전염병’입니다. 이 기쁜 소식은 이미 세계적 위기에 직면해 있는 전 세계 밤에 인류 전체 가족을 심각하게 시험하는 압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새로운 불꽃과 같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문제를 사라지게 하는 마법의 공식이 아닌 악의 근원에 대한 사랑의 승리입니다. 이 승리는 '우회적'인 고통과 죽음이 아니라 이를 통과해 심연의 길을 열어 악을 선으로 변화시킵니다. 많은 사람이 전염병으로 고난의 부활절이며, 대유행이 경제적 고통에 이르기까지 슬픔과 고난 속에서 살았습니다. 이 전염병은 우리에게 인간 사이의 친밀함을 박탈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성찬과 화해로부터 흘러나오는 위로를 직접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박탈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를 내버려 두지 않으셨습니다. 우리의 기도에 힘입어 그분이 우리에게 손을 댔음을 확신합니다. 

이 고통 속에 의사와 간호사, 그리고 국가사회에 필요한 필수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부지런히 일하는 모든 사람, 그리고 많은 국가에서 사람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덜어 주는 법집행 기관과 군인들에게 감사와 애정을 표합니다. 이것은 또한 불확실한 미래, 위험에 처한 직업에 대한 걱정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정치 지도자들은 공동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고 모든 사람이 품위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고 상황이 허락할 때 일상생활을 재개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무관심할 때가 아닙니다. 전 세계가 고통을 겪고 있으며 전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연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가난한 모든 사람, 주변에 사는 사람들, 난민들과 노숙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또한 국제 제재의 완화와 용서가 아니라면 가장 가난한 나라의 대차 대조표에 부담을 주는 부채의 탕감을 요구합니다. 우리가 직면한 도전은 세계 모두가 공유하기 때문에 자기중심의 시기가 아닙니다. 특히 유럽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구체적인 연대정신으로 과거의 경쟁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 경쟁자들은 힘을 되찾지 못합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을 단일 가족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서로 지원해야 합니다. 특정 관심사를 이기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차후 세대의 평화로운 공존과 발전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 각지에서 즉각적인 휴전을 호소합니다. 지금은 분열의 시기가 아닙니다. 무기 거래에 지출된 막대한 금액의 돈은 가난한 사람들에 돌려야 합니다. 시리아, 예멘, 이라크, 레바논의 지속적인 분쟁을 조속히 해결해야 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대화를 재개하고, 우크라이나 동부 상황이 해결되고, 다른 아프리카 국가의 수많은 무고한 사람에 대한 테러공격이 끝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건망증의 시간이 아닙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직면한 인 주의적 위기를 잊으면 안 됩니다. 난민과 이민자들을 위해, 특히 리비아와 그리스와 터키의 국경에서 견딜 수 없는 환경이 사라지도록 기도합니다. 또한 베네수엘라에서 해결책을 찾아서 정치, 사회, 경제 및 건강위기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국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바랍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고통의 어둠을 물리치십니다. 무관심, 자기중심, 분열, 건망증은 현재 우리가 듣고 싶은 말이 아닙니다. 이 말들은 두려움과 죽음이 우리를 압도할 때 우세한 것 같습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 이 모든 일이 이루어져 이 땅에 평화가 도래하기를 기도하면서 모든 이를 축복합니다.

 

“예수님은 희망과 생명 그 자체입니다“

프란치스코 교종, 4월11일 부활성야 미사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4월11일 밤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봉헌된 ‘주님 부활 대축일’ 성야미사 강론을 통해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면서 하느님께서 모든 일을 선하게 행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예수님께서는 이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에도 우리에게 희망과 용기의 선물을 주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성야미사는 일반 신자들이 코로나 방역으로 참석하지 못했지만 전 세계에 TV, 라디오 및 SNS 중계를 통해 수백만 신자들이 함께 했다. 

강론 요지.

안식일이 지나고 주간 첫날이 밝아올 무렵 이른 아침 예수님께서 묻히신 무덤을 보러 달려간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는 활동적인 여성들이었습니다.(마태 28,1 참조) 그리고 우리는 올해 특정한 방식으로 그분들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우리처럼 그들은 갑자기 닥친 비극에 대한 고통의 드라마를 눈앞에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스승의 죽음을 보았고 마음에 무거운 비통함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겪은 상황도 이 여성들을 마비시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단순하면서도 특별한’ 일을 했습니다. 그들은 사랑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마음의 어둠 속에서 자비의 불꽃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또 다른 여성인 성모님은 그날을 기도로 보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땅에 묻힌 씨앗처럼 세상에서 새로운 생명을 꽃피우셨습니다. 이 여성들은 기도와 사랑으로 그 희망을 꽃을 피우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천사들이 여성들에게 말한 “두려워하지 마라.”(마태 28,1) 이 말은 희망의 메시지로 오늘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희망은 우리의 권리입니다.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희망입니다. 이는 낙관론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얻지 않은 ‘천국의 선물’입니다. “모든 것이 잘될 것입니다.” 이것이 지난 몇 주 동안 우리의 성가였습니다. 그러나 몇 주가 지나면서 대담한 희망이 사라질 수 있다는 형편에 놓였습니다. 예수님의 희망은 다릅니다. 그분은 우리 마음속에 하느님이 모든 것을 선하게 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 주십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무덤에서조차 생명을 가져오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희망은 다른 어느 누구도 등장하지 않은 곳, 즉 무덤에서 나온 예수님입니다. 무덤 입구를 봉인한 돌을 굴려낸 그분은 우리 마음속의 돌도 제거해 주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방문하여 고통과 고뇌와 죽음의 상황까지 들어가십니다. 그분의 빛은 무덤의 어둠을 쫓아냈습니다. 

오늘날 그분의 빛이 우리 삶의 가장 어두운 구석까지 침투하기를 원합니다. 주님이 주시는 ‘용기’의 선물은 우리가 우리 마음에 놓은 작은 돌조차 굴려서 치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활하신 주님의 빛은 우리의 가장 큰 두려움을 꿰뚫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갈릴리로 인도하신 것처럼 주님께서는 우리를 앞서가십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삶과 죽음에서 우리보다 앞서 계시다는 것을 아는 것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그분은 우리 앞에 갈릴리로, 즉 그분과 그분의 제자들의 일상생활, 가족 및 일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킨 곳으로 가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 희망을 갖기를 원하십니다. 제자들에게는 갈릴리도 기억의 장소였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처음 부름받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갈릴리로 돌아가는 것은 우리가 하느님의 사랑과 부르심을 기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갈릴리는 또한 ‘성스러운 성소’에서 가장 먼 곳을 의미합니다. 이방인들이 살았던 곳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직후 제자들을 보내셨습니다. 이것은 희망의 메시지가 거룩한 곳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표시로 해석됩니다. 그것은 우리가 어디에서 살든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갈릴리가 있는 곳마다 생명의 노래를 가져와야 합니다. ‘생명의 말씀을 만진 사람’이 그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면 누가 부를 것입니까? 우리는 더 이상 전쟁을 위한 죽음의 외침을 침묵시켜야 합니다! 총이 아닌 빵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기생산과 거래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무고한 삶의 낙태와 살해를 끝내십시오. 맨손이 없는 사람들의 빈손을 채우기에 충분히 열려 있는 사람들의 마음이 열리기를 바랍니다. 여자들은 무덤에 들어와서 나온 발, ‘죽음을 짓밟고 희망의 길을 열었던 발’을 받아들였습니다. 오늘날 희망을 찾는 순례자로서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붙잡고 있습니다. 우리는 죽음에서 등을 돌리면 마음이 열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생명 그 자체이시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를 통해 하느님이 주신 열매들”

바티칸 성 금요일 십자가 경배 전례에서 설교자 강조

프란치스코 교종은 4월10일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성 금요일 예식을 주관했으며 십자가 경배는 코로나 감염예방으로 교종 혼자 경배했다. 이날 강론에서 교종의 전담 설교자인 라니에로 칸탈라메사 신부는 하느님께서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 가운데서 이끌어내시는 긍정적인 열매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전례는 언론매체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었다. 

강론 요지.

성 그레고리 교종은 “성경은 ‘독자들과 함께 자라난다”고 말했습니다. 성경은 사람들이 그것을 읽을 때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질문에 따라 항상 새로운 의미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올해 온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들이 질문으로 울부짖는 물음에 대한 하느님이 주시는 답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방금 들은 수난복음은 지상에서 객관적으로 가장 큰 악에 대한 기록입니다. 우리는 두 가지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즉 원인과 결과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죽음의 역사적 원인을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러워지고 빌라도가 말한 것처럼 “나는 이 사람의 피에 책임이 없소. 이것은 여러분의 일이오.”(마태 27,24)라고 말하고 싶은 유혹을 받습니다. 십자가는 원인보다 그 효과에 의해 더 잘 이해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죽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분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의롭고 화목하고 하느님과 화평하며 영생의 희망으로 가득차 있습니다!(로마 53,1-5 참조) 

그러나 현재 상황이 우리가 특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모든 종류의 고통, 육체적, 도덕적 고통과 인간 고통의 의미를 변화시켰습니다. 더 이상 처벌, 저주가 아닙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제공하는 음료가 중독되지 않았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는 무엇입니까? 그 사람이 당신이 마시기 전에 같은 컵에서 음료를 마시는 경우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느님께서 하신 일입니다. 십자가 위에서, 온 세상 앞에서, 잔잔한 찌꺼기로 고통의 잔을 마셨습니다. 이것은 그가 우리에게 그것이 독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었으며 그 밑에 진주가 있습니다.

그리고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고통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고통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통은 또한 그 자체로 인류를 위한 일종의 ‘보편적인 구원의 성사’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인류가 지금 겪고 있는 극적인 상황에 어떤 빛을 비추고 있습니까? 우리는 매일 가슴 아픈 부정적 영향뿐 아니라 신중한 관찰만으로 긍정적인 것까지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유대교 랍비는 올해 우리가 ”매우 특별한 유월절 출애굽기를 축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작고 형태가 없는 바이러스가 필요했습니다. 군력과 기술은 우리를 구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때때로 우리와 함께 일하십니다. 보이지 않는 심연에서 우리를 구하기 위해 우리의 프로젝트를 방해합니다. 그러나 속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하느님은 바이러스와 동맹이 아니라 우리와 동맹입니다! 이러한 징벌이 하느님의 형벌이라면 왜 똑같이 선과 악을 쳤는지,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이 왜 최악의 결과를 가져오는지 설명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죄인입니까? 

하느님께서는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처럼 우리들의 고통을 아십니다. 우리가 이를 깨닫게 되면 하느님에 대한 비난을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하느님은 우리의 고통에 참여하십니다. 성 어거스틴은 말합니다. ”악에서 선을 이끌어낼 수 없다면 하느님께서는 그분의 일에 악을 허용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아드님을 없애시려고 아드님의 죽음을 원하셨을까? 아닙니다. 지진이나 재앙과 같은 자연재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이 그것을 가져오시지 않습니다. 하느님은 자연에게는 인간과 질적으로 다른 종류의 자유를 주셨습니다. 자유의 형태, 즉 자체개발 법칙에 따라 진화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했습니다. 하느님은 최소한의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된 세계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회라고 부르지만 성서는 ‘하느님의 지혜’라고 부릅니다.

현재 전염병 위기의 또 다른 긍정적인 결실은 연대의 느낌입니다. 인류의 기억 속에서 모든 민족과 사람이 지금 이 고통의 순간보다 단합되고 평등하며 그렇게 느낀 적이 있습니까? 세계는 벽을 쌓는 것을 잊었습니다. 바이러스는 경계를 알지 못합니다. 그것은 곧 인종, 국가, 종교, 부, 권력의 모든 장벽과 구별을 무너뜨렸습니다. 우리는 이 순간이 지난 후 이전 시간으로 되돌아가지 않아야 합니다. 교종께서 권고하셨듯이 이 기회를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의료진이 겪고 있는 고통과 사망, 영웅적 참여가 헛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전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우리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후퇴’입니다. “그들은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 한 민족이 다른 민족을 거슬러 칼을 쳐들지도 않고 다시는 전쟁을 배워 익히지도 않으리라”(이사야 2,4) 이것은 인류가 오랫동안 기다려 온 이사야의 예언을 실천하는 순간입니다. 우리는 “충분하다”고 말합시다. 무기를 향한 비극적인 경쟁의 위험에 처한 모든 운명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모든 힘을 다해 젊은이들에게 말하십시오. 건강, 위생, 식량, 빈곤과의 싸움, 창조의 청지기 직분이라는 가장 필요하고 시급한 목표에 전념하는 무제한한 자원을 바치겠습니다. 필요하다면 인류는 상품과 돈은 더 빈약하더라도 더 풍요로운 세상을 다음 세대에 넘겨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하느님께 부르짖는 것입니다. “깨어나소서, 주님, 어찌하여 주무십니까? 잠을 깨소서, 저희를 영영 버리지 마소서! 저희를 도우러 일어나소서. 당신 자애를 생각하시어 저희를 구원하소서.”(시편 44,24.27) “스승님, 저희가 죽게 되었는데도 걱정되지 않으십니까?”(마르 4,38)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그렇게 하라고 촉구하시는 분이십니다. “청하여라,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너희가 얻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마태 7,7) 이스라엘 사람들이 광야에서 독사에게 물렸을 때,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기둥에 청동 뱀을 만들라고 명령하셨는데 그것을 본 사람은 죽지 않았습니다. 예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모세가 사막에서 뱀을 들어 올리듯이 사람의 아들도 들어 올려야 하므로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생을 얻으리라”(요 3,14)고 말씀하셨을 때 이 상징을 적용하셨습니다. 

우리도이 순간 눈에 보이지 않는 유독한 ‘뱀’에 물렸습니다.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올려진’ 분을 바라봅시다. 우리 자신과 인류전체를 위해 그를 경배합시다. 믿음으로 그를 바라보는 사람은 죽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죽으면 영생에 들어가게 됩니다. "내가 삼일 후에 일어나리라"고 예수님께서는 예언하셨습니다. 우리도 요즘에는 희망이 짧아지고, 집의 무덤에서 일어나서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나자로와 같은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과 같은 새로운 삶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더 친근하고, 더 인간적이고, 더 많은 그리스도인의 삶으로 말입니다!

 

교종, 성 금요일 베드로 광장 십자가의 길

프란치스코 교종은 4월10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성 금요일 십자가의 길 행사를 주관했다. 전통적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그리고 매장의 마지막 순간을 묵상하는 성 금요일 십자가의 길 행렬은 수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가운데 로마시내 콜로세움에서 했으나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신자들의 참여 없이 바티칸에서 거행됐다. 올해 십자가의 길 묵상은 이탈리아 북부 파도바 교도소 수감자들과 봉사자, 가족들에 의해 쓰여졌다. 땅에 횃불을 태워 십자가의 길 각 처가 표시되면서, 검은 십자가는 바티칸 소속 사제단과 보건위생국 직원들에 의해 성 베드로 대성당 정문에 오기 전 광장 중앙 오벨리스크 주위로 운반되었다. 십자가는 성 베드로 대성당 현관에 도착한 후 마지막 14처에서 프란치스코 교종에게 인계되었다. 마지막으로 프란치스코 교종은 전 세계 어디에 있든지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 모든 사람을 축복했다.

 

“교도소의 십자가의 길 묵상”

4월10일 바티칸에서 거행될 성 금요일 십자가의 길 묵상은 올해 코로나바이러스 피해가 극심한 이탈리아 북부 파도바 팔라치 교도소 수감자와 간수, 자원봉사자, 가족 등에 의해 작성되었다. 프란치스코 교종은 이날 십자가의 길 묵상을 마치고 그들에게 감사했다. 한편 이탈리아에서 지난 3월8일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을 봉쇄하고 교도소 수감자들에 대한 외부 방문을 금하자 전국의 교도소에서 폭동이 일어났다. 프란치스코 교종은 폭동 이틀 만에 교도소에게 미사를 제안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했다. 

묵상내용 요약.

제 1처, 예수님께서 사형선고 받으심을 묵상합시다.

첫 번째 묵상은 종신형을 선고받은 수감자가 작성했다. "저의 십자가에 못박음은 어린시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말더듬이라고 버림받았습니다. 저는 예수님보다는 발라바와 같은 느낌이 듭니다. 감옥생활 29년이 지난 후에도 저는 울면서 과거의 부끄러움을 느끼고 제가 저지른 악을 잊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전에는 ‘비생명’에서 살면서도 항상 생명을 찾아 헤맸습니다. 저는 오늘날 감옥이 내 구원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상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여전히 바라바인 경우에도 화를 내지 않습니다. 저처럼 정죄된 죄 없는 사람들이 저를 감옥에 찾아와 생명에 대해 가르치게 되었음을 압니다.

제 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제 2처의 묵상은 잔인하게 살해당한 소녀의 부모들로 교도소에서 자원봉사하는 부부들이 작성했다. “우리의 딸은 ‘일과 가족을 기반으로 한 희생의 삶’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악이 우리를 압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라고 스스로에게 묻곤 했습니다. 우리는 평화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절망이 이어지는 순간에 주님은 다른 방식으로 우리를 만나러 오십니다. 우리가 신혼부부처럼 서로 사랑하고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서로 사랑할 수 있는 은혜를 주셨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계속 문을 열어 줍니다. 우리에게 자선행위를 하라는 계명은 일종의 구원입니다. 우리는 악에 굴복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참으로 자비심을 느끼기 위해 그분의 아들 예수님께서 인간의 고통을 겪으셨기 때문에 생명을 새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제 3처 예수님께서 기력이 떨어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세 번째 묵상은 수감자에 의해 작성되었다. “제가 처음 넘어졌습니다. 그러나 그 가을은 죽음이었습니다. 저는 제 자신의 내부에서 자라는 악에 대해 몰랐습니다. 어려운 인생 후 어느 날 저녁 눈사태와 같은 분노로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았습니다. 저는 교도소에서 자살을 시도한 후 제가 잃어버렸던 신앙을 되돌려주는 사람들을 찾았습니다. 저의 첫 가을은 이 세상에 선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 살인은 그 결과였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미 내부에서 죽었기 때문입니다.”

제 4처 예수님께서 성모님을 만나심을 묵상합시다.

네 번째 묵상은 아들이 수감자인 어머니가 작성했다. “저는 아들이 형을 선고받을 때 아들을 버리라는 유혹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날 가족 모두 아들과 함께 교도소에 갔습니다. 사람들은 칼처럼 손가락을 가리키고, 날마다 커지는 상처를 묘사합니다. 그러나 저는 자신의 독생자를 성모님께 맡겼으며 친밀감을 느낍니다. 저는 갈보리로 가는 길에 예수님을 만나신 마리아에게서 제 자신을 느꼈기 때문에 마리아께만 두려움을 털어놓았습니다. 마음속에서 아들이 인간의 악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에 동참하면서 예수님을 사랑으로 가득찬 눈으로 바라보신 성모님을 보면서 생각합니다. 저도 성모님과 똑같이 하고 싶습니다.

제 5처 시몬이 예수님을 도와 십자가 짐을 묵상합시다.

다섯 번째 묵상의 저자는 수감자다. 그는 언젠가 누군가에게 기쁨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모두 키레네의 시몬이란 이름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갈보리산 위로 올라가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의 별명입니다. 저의 감방 동료는 키레네의 또 다른 시몬입니다. 그는 집도 재산도 없이 벤치에서 살았던 노숙자입니다. 그의 유일한 재산은 사탕상자였습니다. 그는 달콤한 이빨을 가지고 있지만 처음 만나서 주었을 때 제 아내에게 가져가라고 주장했습니다.

제 6처 베로니카, 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드림을 묵상합시다.

여섯 번째 묵상은 교도소의 교리교사가 작성했다. 그는 베로니카처럼 많은 눈물을 닦아낸다. “그들은 깨어진 마음으로 통제할 수없는 홍수를 겪고 있습니다. 교도소의 어두운 현실에서 저는 필사적으로 왜 악이 존재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답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자리에 있었다면 어떻게 눈물을 닦아 주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사람들의 고뇌를 어떻게 완화시켜 주실 것입니까? 그래도 저는 예수님께서 하실 것이라고 믿는 것을 행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사랑으로 가득 찬 눈으로 우리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보시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교도소에 있는 사람들을 포함 한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의 모습처럼 남을 판단하지 않고 생명과 희망을 준다면 매일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합니다.

제 7처 기력이 다하신 예수님께서 두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일곱 번째 묵상을 작성한 수감자는 자신이 끝까지 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교도소를 지나갔다고 말한다. 그는 마약거래로 유죄판결 받고 자신이 살아 있는 묘지라고 불리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몰랐다. “저는 하느님의 도움으로 제 삶을 재건하려고 합니다. 저는 부모님께 빚을 지고 무엇보다 저 자신에게 빚을 졌습니다. 악이 계속 제 인생을 주도할 수 있다는 생각은 참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저의 십자가의 길이 되었습니다.

제 8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부인들을 위로하심을 묵상합시다.

여덟 번째 묵상의 저자는 아버지가 감옥에서 사형을 선고 받았을 때 그녀의 인생이 어떻게 산산조각 났는지 설명한다. “저는 아버지가 감옥에서 감옥으로 옮기는 27년 동안 이탈리아를 여행했습니다. 저는 아버지의 사랑과 저의 결혼식날 남편의 존재를 빼앗긴 어머니 우울증에 대처해야 했습니다. 사실입니다. 사랑으로 자녀가 자라기를 기다리는 법을 배우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사랑을 위해 아빠가 돌아오시기를 기다립니다. 우리와 같은 사람들에게 희망은 의무입니다.”

제 9처 예수님께서 세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아홉 번째 묵상의 저자는 그가 여러 번 타락한 것을 인정한다. 그리고 그는 여러 번 일어났다. 그는 베드로처럼 자신의 실수를 정당화할 수 있는 수천 가지 변명을 찾아냈다. “제 인생이 천 조각으로 산산조각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조각들은 여전히 ​​합쳐질 수 있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여전히 합리적입니다.”

제 10처 예수님께서 옷 벗김 당하심을 묵상합시다.

열 번째 묵상의 저자는 교사다. “예수님께서 옷 벗김 당하셨듯이 많은 학생이 교도소에서 모든 위엄을 잃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무력하고 약점에 좌절하며 종종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가르칠 수 있는 어린이와 같습니다. 저는 비록 이 일을 좋아하지만 때때로 힘을 발휘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매우 민감한 봉사에서 우리에게 맡겨진 많은 영혼을 매일 파멸의 위험에 처하게 하는 삶을 지원할 수 있으려면 그들이 버림받지 않았다고 생각하게 해야 합니다.”

제 11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심을 묵상합시다.

열한 번째 묵상의 저자는 거짓 비난을 받은 후에 사제가 된 사람이다. “저의 ‘십자가의 길’은 10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동안 저는 의심과 비난과 모욕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다행히 저는 저의 십자가의 무게를 지탱하도록 도와주는 키레네의 시몬과 같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저와 함께 많은 사람이 저를 고발한 청년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제가 완전히 사제서품 받은 날, 저는 10년 전보다 더 행복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제 인생에서 직접 역사하시는 하느님을 경험했습니다. 십자가에 매달리면서 ‘기름부음’ 받은 의미를 발견했습니다.”

제1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심을 묵상합시다.

열두 번째 묵상 저자는 판사다. 그는 어떤 판사도 사람을 섬겨야 하며 진정한 정의는 자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한다. “자비는 당신이 저지른 모든 잘못에도 완전히 소멸되지 않은 선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범죄에 숨겨진 사람을 인식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때때로 그 사람에게 희망을 심어 줄 수 있는 지평선을 엿볼 ​​수 있게 되고, 일단 그의 선고된 형량을 마치고 사회로 돌아가면 사람들이 그를 다시 환영하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모두에게 유죄판결 받은 사람들도 같은 인간 가족의 자녀입니다.”

제 13처 제자들이 예수님 시신을 십자가에서 내림을 묵상합시다.

열세 번째 묵상의 저자는 60년 동안 봉사한 교도사목 자원봉사자다. “수감자들은 항상 나의 선생이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종종 우리가 다른 사람들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속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생애에서 가장 미소한 자의 편에 서기를 기꺼이 선택하셨습니다. 하나의 세포를 하나씩 지나가면서 내 안에 사는 죽음을 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계속해서 다시 그분의 품에 안기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멈추고 듣습니다. 이것이 내가 그 사람을 받아들이고 그가 한 실수에서 내 시선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만 그들은 하느님의 선하심에 항복하고 자신을 다르게 보는 힘을 믿고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14처 예수님께서 무덤에 묻히심을 묵상합시다.

올해 십자가 길에 최종 묵상은 교정담당관이 작성했다. 그는 교도소에서 사는 사람들의 고통을 직접 목격한다. "좋은 사람도 잔인해지고 나쁜 사람은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 사람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교도소는 그들을 변화 시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잘못된 것을 선택한 사람들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희망을 떠난 사람들에게 희망을 살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언젠가는 사회에 의해 떠날 수도 있고 거부당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두려워합니다. 교도소에서 저는 하느님과 함께라면 어떤 죄에 대해서도 마지막 말을 하지 않을 것임을 깨우치게 됩니다.“

 

“주님을 본받아 사랑하고 봉사하라”

교종, 성 목요일 주님만찬 미사강론에서 강조

프란치스코 교종은 4월9일 저녁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성삼일 첫 날인 ‘주님만찬 성 목요일 미사’를 집전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사태를 맞아 병든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사제들에게 감사하면서 이 와중에 병원과 클리닉에서 봉사하다 사망한 사제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영혼을 위해 기도했다. 또 교종은 사제들에게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어떻게 씻었는지 기억하면서 주님을 본받아 신자들을 사랑하고 봉사하라고 강조했다. 성 목요일 미사 강론에서 교종은 성찬식, 봉사, 기름부음 세 가지 핵심 단어를 거론했다. 

강론 내용.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도록 허용하심으로써만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살을 먹고 그분의 피를 마시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섬기도록 허락해야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오늘 복음(요한 13,1-15)에서 베드로는 그의 발을 씻으시려는 예수님께 “제 발은 절대로 씻지 못하십니다”라고 하자 예수님께서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않으면 너는 나와 함께 아무런 몫도 나누어 받지 못한다”(8절 참조)고 대답하셨습니다. 이같이 성찬과 섬김(봉사)은 구원을 위한 조건입니다. 또 기름부음에 감사드려야 합니다. 저는 모든 사제들, 새로 안수 받은 사람으로부터 주교와 교종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제와 가까이 머물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성찬례를 거행하도록 기름부음 받았으며, 봉사하도록 기름부음 받았습니다. 

오늘 아침 중요한 성유 축성 미사를 봉헌할 수 없었습니다. 오는 5월31일 성령 강림 대축일 이전에 기념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오늘 하느님나라와 주님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모든 사제를 언급하지 않고서는 성만찬 미사를 허용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이 발생한 이 비극적인 시대에 많은 이탈리아 사제가 병원에서 의사와 간호사와 함께 병자들을 돌보는 동안 사망했습니다. 또한 주님과 신실한 사람들을 위해 목숨을 바친 우리의 옆집 이웃 성도들을 기억합니다. 특히 소도시와 교도소에 복음을 전하는 많은 교구 사제와 교도사목 사제들, 그리고 낯선 지역의 선교영역에서 복음을 전하는 수많은 익명의 사제를 기억합니다. 아무도 그들의 이름을 모릅니다. 그러나 그들은 선한 사제이며 내 마음에 항상 담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성직자들이 저지른 끔찍한 일이 발견되어 부끄러움으로 ‘거리를 걷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비난과 모욕을 당한 많은 사제도 기억합니다. 오늘 당신들은 모두 제단에서 나와 함께 있습니다. 베드로처럼 열심히 하지 마십시오. 주님께서 당신의 발을 씻고 다른 사람을 용서하신 법을 배우십시오. 용서받은 것처럼 용서받을 것입니다. 용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사제 여러분,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예수님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당신의 발이 씻겨 지도록 부탁드립니다.

한편 이날 성 목요일 주님 만찬미사는 성 베드로 광장에서 거행하는 전통과는 달리 올해 미사는 거의 텅 빈 성 베드로 대성당 제단에서 열렸다. 또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하기 위한 지침에 따라 발 씻는 예식은 포함하지 않았다. 그러나 미사는 전 세계 신자들을 위해 생중계되었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