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성령께서 우리의 발걸음을 밝혀 주십니다”

교종, 5월17일 부활 제6주일 삼종기도 가르침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17일 바티칸 도서관에서 중계된 부활 제6주일 삼종기도 가르침에서 하느님 사랑과 성령의 선물에 감사하면서 신자들의 길을 밝혀 주는 성령의 지지를 받아 기쁨 속에서 복음대로 살라고 격려했다. 

가르침 내용.

오늘 주일 복음(요한 14,15-21)은 두 가지 기본 메시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계명 준수와 성령의 약속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최후의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행한 ‘고별설교’에서 그분께 대한 사랑을 계명 준수와 연결시키라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15절) 즉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을 사랑하라고 요구하시며 그분의 길인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따르겠다는 의지를 요구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주신 계명은 다음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내가 너희에게 새 계명을 준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요한 13,34) 예수님께서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나를 사랑하여라.”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똑같은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우리를 사랑하며, 이러한 성실한 사랑이 우리의 삶 가운데 구체적인 형태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뜻입니다. 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이러한 길을 걸을 수 있도록 또 다른 ‘낙하산’을 보내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즉, 하느님과 동행하며 우리들에게 지성과 하느님의 말씀을 지키는 용기를 주는 성령입니다.

이것이 하느님 사랑의 선물인 성령입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후 그분을 믿고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모든 사람에게 그분의 사랑이 베풀어졌습니다. 성령은 우리를 인도하고 계몽하며, 강하게 만들며 예수님의 길에 남아 있는 역경과 어려움, 기쁨과 슬픔을 통해 삶에서 나아갈 수 있게 해 주는 영입니다. 우리가 온순한 태도로 성령을 영접한다면 그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그분의 임재를 통해 우리 마음을 위로하고 변화시켜 진리와 사랑에 빠지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성령께서는 우리의 발걸음을 밝히십니다. 언젠가 우리 모두는 삶에서 오류와 죄의 경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때 우리가 굴복하지 않도록 돕고 예수님 말씀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성령이십니다. 예수님을 사랑하면 그분의 계명을 지킬 것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생명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그것은 정죄하려고 판단하지 않지만 치료하는 목적으로 용서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발걸음을 밝히는 말씀입니다. 이 선물을 통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주님이 성취하신 경이를 선포하는 것이 사명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자유의 사람들이 되도록 도와주십니다. 교회의 모범이신 성모 마리아께서 우리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성령을 환영하는 방법을 깨달아 복음대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성령은 우리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발걸음을 밝히는 신성한 불입니다.

내일(18일)은 성 요한 바오로 2세 전임 교종 탄생 100주년입니다. 그분께서 하느님 백성과 세상의 평화를 위해 전구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저는 내일 아침 7시 성 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성인 무덤 제대에서 기념미사를 봉헌할 것입니다. 또 많은 국가가 코로나 전염병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가 두 번째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이탈리아는 이날부터 각 성당에서 미사와 전례가 재개됩니다. 부디 모든 사람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채택한 행동들을 지속적으로 준수하면서 모든 사회에 희망의 표시인 거룩한 전례에 마침내 재결합할 수 있는 지역사회 기쁨에 참여합시다. 또 전통적으로 5월은 첫 영성체의 달입니다. 이번 전염병으로 인해 이 아름다운 신앙의 순간을 연기해야 했습니다. 저는 소년, 소녀들이 더 잘 준비할 수 있는 기회로 이 기간 동안 지내기를 기도합니다. 그것은 기도와 교리문답을 읽고 예수님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키며 선을 키우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기회입니다."

 

“하느님 아버지를 중심으로 인류는 한 가족”

교종, 5월17일 부활 제6주일 산타 마르타의 집 미사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17일 산타 마르타의 집에서 마지막으로 생중계되는 부활 제 6주일 미사를 병원과 거리와 각 가정의 쓰레기통을 비우고 청소하는 사람들을 기억하면서 그들의 일은 알아주는 사람들이 많지 않지만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주님께서 그들을 축복하시고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기도했다. 교종은 강론에서 이날 복음(요한 14,15-21)과 두 번째 독서(베드로전서 3,15-18)을 인용하면서 묵상했다. 

강론 내용.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작별을 고하시면서 그들에게 “너희를 고아로 버려 두지 않고 너희에게 다시 오겠다”(18절)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세상에 많은 문제의 근본 원인은 아버지 없는 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고아가 된 느낌으로 소속감과 형제애를 느끼지 못하고 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고아로 버려 두지 않겠다는 약속의 성취는 성령입니다. 성령은 우리를 자신의 의뢰인으로 삼으려고 오지 않습니다. 대신 성령은 아버지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아버지께 가는 길,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 주신 길을 가르쳐 주기 위해 오십니다. 예수님만을 위한 영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항상 중심에는 아버지가 계십니다. 아버지가 아드님을 우리에게 보내셨고 다시 아버지께 돌아가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아버지를 생각나게 하고 아버지께 접근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기 위해 성령을 보내십니다. 이것이 삼위일체 원리입니다. 우리는 고아가 아니라 하느님 아버지 자녀들이라는 소속감을 인식하는 것이 이 세상에서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열쇠입니다. 세상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전쟁들은 평화를 이루시는 아버지가 없는 상태에서 인류가 모두 한 가족이라는 소속감을 느끼지 못해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사명은 성 베드로가 두 번째 독서에서 권고하는 것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설명을 요청할 때 우리가 갖고 있는 희망에 대해 증거해야 합니다. 베드로는 “여러분이 지닌 희망에 관하여 누가 물어도 대답할 수 있도록 언제나 준비해 두십시오. 그러나 바른 양심을 가지고 온유하고 공손하게 대답하십시오”(15-16절)라고 지시했습니다. 평온함과 존중이 아버지와 관계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평범한 특성입니다. 모든 사람의 기원이며 단합과 구원의 근원이 되시는 하느님 아버지가 중심에 있는 한 가족으로서의 소속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하느님 아버지께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와 온유와 평화의 가족적 태도를 가르치기 위해 성령을 보내셨습니다. 우리에게 항상 아버지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상기시키도록 성령께 청합시다. 그리고 사람들을 고아로 느끼게 만드는 이 문명 속에서 모든 사람이 인생의 새로운 의미를 제공하는 하느님 아버지를 다시 한번 발견하는 은혜를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또한 성령께서 세상 모든 사람을 하느님 아버지를 중심으로 한 가족으로 만들어 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세상의 영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교종, 5월16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16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에서 코로나 팬데믹 기간 사망자를 매장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했다. 교종은 “죽은 자를 매장하는 것은 자비의 일이며,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또한 생명을 위협하는 전염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들을 위해 기도합시다.”고 말했다. 교종의 강론은 이날 복음(요한 15,18-21)에서 인용됐다. 

강론 내용.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가 세상에 속한다면 세상은 너희를 자기 사람으로 사랑할 것이다. 그러나 너희가 세상에 속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뽑았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는 것이다”(19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종종 세상의 자신과 제자들에 대한 증오에 관해 말씀하시면서 하느님께 제자들을 세상의 영으로부터 지켜 달라고 기도하십니다. 예수님과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을 멸망시키고 교회를 부패시키려는 세상 영의 속성은 첫째 ‘삶의 제안’입니다. 그것은 외형적 가치관을 지닌 ‘화장의 문화’(겉꾸미기, 위선)입니다. 이는 카멜레온처럼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충실도가 없는 문화입니다. 모든 것을 그때그때 타협합니다. 예수님이 하느님께 우리를 지켜 달라고 기도하시는 것은 이러한 세상적인 것입니다. 세속성은 편의성에 따라가는 문화입니다. 또한 자신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르지만 세속적인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기도 합니다. 세속의 걱정이 믿음을 익사시킵니다.

고 앙리 드 뤼박 추기경(1896-1991 예수회, 프랑스 신학자) 님은 세속성은 교회를 괴롭히는 최악의 것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세속성은 예수님과 신앙을 미워하기 때문에 교회를 죽이려 합니다. 세속의 영은 세상에서도, 교회 안에도 가면을 쓰고 나타납니다. 지금도 신앙에 대한 증오로 살해된 많은 순교자가 있습니다. 이토록 세속성은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세속성은 예수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의 스캔들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유일한 약은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입니다. 세상에 대한 승리는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어리석음과 그리스도의 승리가 우리의 승리입니다. 세상의 영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아버지께 기도합시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은 광신적이거나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성령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무엇이 세상적인 것인지, 무엇이 복음인지를 분별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완고함에서 벗어나 복음의 자유”

교종, 5월15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15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를 ‘국제 가정의 날’을 맞아 모든 가족을 위해 봉헌하면서 주님의 사랑과 존중, 자유의 영이 모든 가정 안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기도했다. 교종은 이날 강론에서 첫 번째 독서(사도 15,22-31)를 인용하면서 평화와 박해, 혼란으로 가득 찬 가운데 성장한 초대교회의 모습에 대해 설명했다. 

강론 내용.

교회는 평화의 시기에 성장하면서 하느님의 말씀이 널리 퍼졌습니다. 그러나 곧이어 스테파노의 순교 등 박해를 받는 가운데 초대교회는 첫 번째 독서에 나타난 상황처럼 혼란을 겪습니다. 안티오키아, 시리아, 킬리키아에서 새로 개종한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믿고 중보단계 없이 세례를 받고 성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유대교에서 개종한 사람들 가운데는 이교도 개종자들이 그리스도인이 되기 전 유대인으로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같은 주장은 이교도 개종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그들의 상태에 의문을 갖게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은 2등 기독교인이라고 느꼈습니다. 이런 이유로 사도들은 안티오키아, 시리아, 킬리키아에 있는 교회에 편지를 썼습니다. 그들은 “우리 가운데 몇 사람이 우리에게서 지시를 받지도 않고 여러분에게 가서, 여러 가지 말로 여러분을 놀라게 하고 정신을 어지럽게 하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24절)며 그들 마음의 평화를 방해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이같이 경직된 엄격함은 하느님의 영이 아니라 신자들에게 구속의 거룩함과 그리스도의 부활에 의문을 제기하게 만듭니다. 이들 유대인들은 유대교의 경직된 신학적, 사목적, 도덕적 주장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엄격하고 경직된 종교를 원했고 성령의 자유와 복음의 기쁨을 빼앗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율법학자들의 완고함에 맞서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불행하여라, 너희 위선자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 너희가 개종자 한 사람을 얻으려고 바다와 뭍을 돌아다니다가 한 사람이 생기면, 너희보다 갑절이나 못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마태 23,15)라고 비난하셨습니다. 율법학자들은 사람들의 양심을 조작하여 그들을 완고하게 만들었습니다.

최근 교회에도 외부에서는 잘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 부패한 것으로 밝혀진 사도 조직의 사례가 있었습니다. 경직된 엄격함은 우리가 성령으로부터 오는 자유를 누리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는 완고하지 않을 때 자유의 은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랑 없는 정의는 무의미합니다. 예수님의 죽음을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성령 안에서의 복음의 자유와 기쁨은 대가를 치르지 않습니다. 무료입니다! 당시 사도들은 안티오키아, 시리아, 킬리키아 개종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이런 경직된 엄격성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들은 편지에서 말합니다. “우상에게 바쳤던 제물과 피와 목 졸라 죽인 짐승의 고기와 불륜을 멀리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것들만 삼가면 올바로 사는 것입니다.”(29절) 이것이 상식적인 도덕입니다. 사도들은 새로운 개종자들이 기독교를 이교와 혼동하지 않도록 도왔습니다. 개종자들은 이 같은 격려에 기뻐했습니다. 그들의 혼란은 기쁨으로 바뀌었습니다. 복음적 자유의 정신은 항상 기쁨을 가져옵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완고함에서 부활시킨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나는 너희를 더 이상 종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요한 15,15)고 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이 기쁨을 경험하게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우리가 복음의 열매와 경직함의 열매를 분별하도록 도와주시고 우리의 자유를 빼앗아가는 완고함의 정신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해 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모든 인류가 전염병 종식 위해 기도”

교종, 5월14일 코로나 전염병 퇴치 기도의 날 호소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14일 산타 마르타의 집 아침미사를 전염병에 대한 기도의 날인 이날 종교에 관계없이 인류 모두는 형제자매임을 상기시키면서 신앙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종식을 위해 기도와 금식, 자선을 실천하자고 호소했다. 

강론 내용.

오늘 ‘인간 형제회’는 자비로운 하느님께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비극적인 순간을 종식하도록 기도하고 금식하는 날로 정했습니다. 우리는 모두는 형제자매입니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는 모든 피조물이 형제자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종교적의 남녀들이 코로나19 전염병으로부터 치유의 은혜를 요청하기 위해 오늘 기도와 참회를 통해 연합하고 있습니다. 요나 예언서에 따르면 당시 니네베는 어떤 종류의 유행병, 아마도 도덕적 유행병에 시달렸고 하느님에 의해 곧 파괴될 예정이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요나에게 이곳에 기도와 참회, 단식의 메시지를 전하도록 부르셨습니다. 그러나 요나는 처음 두려움에 싸여 그의 임무에서 도망쳤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를 다시 부르셨으며 요나 선지자는 니네베로 다시 돌아가 이를 전파했습니다. 니네베 사람들이 요나의 설교에 응한 것처럼 모든 신앙과 전통을 가진 사람들은 오늘 이 전염병으로부터 구출되도록 함께 기도하고 금식하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우리 가운데 아무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을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아직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들도 기뻐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는 안전해요, 하느님 감사합니다.” 그런 생각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십시오. 경제와 교육에 미치는 비극과 그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나중에 무엇이 올지 생각해 보십시오. 이러한 이기적 태도를 극복하기 위해 오늘 모든 사람이 종교에 관계없이 기도로 연대하는 것입니다. 모든 종교인이 함께 기도하는 것은 ‘종교 상대주의’가 아닙니다. 모든 인류의 아버지께 어떻게 모든 사람이 기도할 수 없겠습니까? 모든 사람은 자신의 문화와 전통을 통해 배운 것에 따라 자신들이 알고 있는 방식으로 기도합니다. 우리는 자신을 위해 기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공통의 아버지 앞에서 형제자매로서 연대합니다. 모든 사람이 오늘 한마음으로 자신들이 믿는 하느님 아버지께서 이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을 종식시킬 수 있도록 우리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간구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처럼 피난하다”

올해 세계 이민과 난민의 날 메시지

프란치스코 교종은 올해 9월27일 기념하는 제20회 ‘세계 이민과 난민의 날’ 메시지를 미리 발표했다. 올해 세계 이민과 난민의 날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처럼 피난하다”이다. 교종은 올해 메시지에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증가하는 ‘내부 실향민’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정책을 요구했다. 또한 교종은 갈등과 빈곤, 기후변화로 고향을 떠난 남녀와 어린이 수백만 명에게 관심을 두었다. 교종은 기후변화로 악화된 갈등과 인도주의적 비상사태는 실향민 수를 늘리고 빈곤한 나라에 사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교종은 국내 이재민 상황은 현대사회 도전 중 하나라고 말했다. 2020년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무력충돌과 재난으로 145개 국가에서 새로운 난민 3340만 명이 발생했다. 교종은 최근 코로나 전염병 재난으로 이주민과 난민의 인명을 구하는 데 필수적인 노력이 국가 안건의 밑바닥으로 우선순위가 강등되었다고 개탄했다. 특히 교종은 그리스도인들은 고난을 겪는 사람들의 얼굴에서 그리스도의 얼굴을 봐야 하는 소명을 갖고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2018년 메시지에 표시된 ‘환영, 보호, 증진, 통합’이라는 네 가지 동사에 올해는 또 다른 6쌍의 동사 즉 ‘이해하기’ ‘화해하기’ ‘성장하기’ ‘승진하기’ ‘참여하기’ ‘협력하기’를 추가하면서 이러한 방법으로 사목적인 노력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메시지 말미에 교종은 아기 예수를 구하기 위해 성모님과 함께 이집트로 피난하는 요셉 성인의 모범에서 영감을 얻는다며 기도로 마무리했다.

"하느님 아버지, 당신은 성 요셉에게 사악한 사람들의 위험으로부터 예수님과 성가정을 보호하는 가장 귀중한 사명을 맡겼습니다. 우리도 그분의 보호와 도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허락하십시오. 전쟁과 가난과 강력한 증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자신들의 고향을 떠나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는 사람들의 고통에 동참하여 이들 모든 형제자매를 보호하고, 성 요셉의 중보를 통해 이들이 인내할 힘을 찾으며, 슬픔에 위로를 주시고 시련을 겪는 용기를 갖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님을 참된 아들로 사랑하고 매 걸음마다 마리아를 지지해 주신 공정하고 현명한 아버지의 부드러운 사랑을 그들과 이들을 환영하는 사람들에게 주십시오. 자신의 손으로 빵을 얻은 사람이 인생의 모든 것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보고 그들의 품위와 평안을 느끼게 하십시오. 우리는 성 요셉이 이집트로 피신하여 당신의 뜻에 따라 충실한 남편으로 사랑한 성모 마리아의 중보를 신뢰하면서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모든 것을 요청합니다. 아멘.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