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교회는 선교를 위해 준비되었다”

교종, 성령 강림 대축일 부활 삼종기도 가르침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31일 낮 코로나 전염병 이후 두 달여 만에 바티칸 광장이 내려다보이는 개인서재 창문에서 행한 성령 강림 대축일 부활삼종기도 전 가르침에서 교회의 선교사명을 일깨워 주었다. 교종은 그동안 코로나 방역으로 삼종기도 메시지를 바티칸 도서실에서 중계해 왔다. 

가르침 내용.

오순절은 성령의 부어 주심을 기념합니다. 오늘 복음(요한 20,19-23)은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모두 잠가 놓고 있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인 부활절 저녁으로 우리를 데려가 줍니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라는 주님의 인사는 그분을 저버린 제자들에 대한 화해와 용서의 표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용서하시고 모으심으로 그들을 교회로 삼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날 첫 출현 후 사십 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계셨으며 그분의 모든 일은 제자들의 믿음과 우리의 믿음을 강화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보내신 성령은 제자들이 '세상에 불을 붙일 수 있는 사랑의 불'입니다. 우리는 세례와 견진성사에서 성령과 그분의 선물을 받는다고 약속했습니다. 선물 중에는 ‘주님께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이는 이전에 제자들을 마비시킨 두려움과는 정반대입니다. 대신 주님께 대한 두려움은 하느님 사랑과 선의에 대한 신뢰, 그분의 영감을 따를 수 있는 신뢰, 그분의 임재와 지지가 결코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오순절 축제는 성령의 생명을 주는 존재가 우리 안에 계시다는 인식을 되새기게 합니다.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우리를 가두는 보호벽 밖으로 뛰쳐나가는 용기를 주시고 축복받은 성모 마리아께서는 교회가 ‘선교정신’을 얻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셨습니다.

성령의 보내심을 기념하는 오순절, 우리는 ‘성령의 빛과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교회는 복음을 증거할 때 화목하고 용기 있게 걸을 수 있습니다. 온 인류가족이 전염병 위기에서 벗어나 더욱 단합되고 분열되지 않기 위해 필요합니다. 저는 오늘 특히 아마존의 가난하고 취약한 사람들을 기억합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심하게 피해 입은 아마존지역 사회와 교회, 특히 방어수단이 없는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전 세계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의 건강관리가 부족하게 되지 않을 것을 간청합니다. 정부가 건강관리를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돈을 절약하는 것은 큰 잘못입니다. 사람은 경제보다 훨씬 더 소중합니다. 우리는 성령의 교회입니다. 경제는 아닙니다. 이탈리아 ‘국가 구호의 날을 맞아 다시 한번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간병인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기간 목숨을 바친 사람들, 의사, 간호사 및 모든 의료진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우리 모두 침묵으로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에게는 성령의 도우심이 절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시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성령에 힘입어 이기심의 굴레에서 벗어나자”

교종, 5월31일 성령 강림 대축일 미사 강론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31일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봉헌된 성령 강림 대축일 미사 강론에서 오순절을 맞아 모든 그리스도인이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기심의 마비에서 벗어나고 봉사를 행함으로써 자신의 선물을 만들어 달라고 기도할 것을 권고했다. 교종은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의 일치를 촉구하셨으며 “우리 모두 한 가족이 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초월해 서로 사랑하고 도와줄 용기를 달라”고 기도했다. 한편 이날 성 베드로 대성당 미사도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제한된 신자들만 참석한 가운데 거행되었다. 

강론 내용.

사도행전(2,1-22)에서 언급된 것처럼 성모 마리아와 예루살렘 사도들에게 성령의 강림을 기념하는 오순절은 교회 탄생일입니다. 초대교회에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배경과 인종의 다양성에도 성령께서 그들이 하느님의 자녀임을 깨닫게 함으로써 일치를 가져오게 하셨습니다. 사도 바오로는 코린토 사람들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에서도 이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시대 모든 사람들은 의견, 선택, 감성에서 각자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을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이라고 강하게 주입시키려는 유혹은 성령께서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형상대로 만들어진 신념일 뿐입니다. 성령은 우리의 신념과 도덕성보다 우리를 하느님의 사랑하는 자녀로, 우리가 하나의 주님, 하나의 아버지를 가짐으로써 한 형제자매임을 깨닫게 해 주십니다! 우리는 성령께서 우리를 사랑하고 모든 것을 위대한 사물의 제도 안에서 알고 계신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우리는 바람에 날아간 색종이 조각이 아니라 그분의 모자이크에서 대체할 수 없는 파편입니다. 

오순절의 교훈을 살펴보면 교회의 첫 번째 과제는 선포입니다. 성령께서는 사도들이 숨겨지기 쉬운 위층 방에 갇히기를 원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성령은 문을 활짝 열어 우리에게 이미 말하고 행한 것 이상으로 소심하고 경건한 신앙의 경지를 뛰어넘으라고 강권하십니다. 성령강림 이후 사도들이 계속 지킨 한 가지는 받은 것을 나누고자 하는 소망이었습니다. 성령은 교회에서 메시지를 선포하는 사람들과의 일치를 보장하십니다. 성령께서 주시는 ‘일치의 비밀’은 자신이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선물이다’를 믿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주는 것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모든 것이 그분의 자유롭고 대가 없이 주신 선물임을 깨닫게 되면, 우리도 우리의 삶을 선물로 만들고 싶어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겸손하게 사랑하고 자유롭고 즐겁게 봉사함으로써 세상에 하느님의 참된 형상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자아의 선물에는 나르시시즘(자기애)과 희생, 비관론의 세 가지 장애물이 있습니다. 자기애는 우리가 어떻게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합니다. 이 코로나 전염병 대유행시기에 우리 자신의 필요만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무관심한 경향을 보이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자신이 희생당했다는 생각도 똑같이 위험합니다. 피해자는 매일 이웃에 대해 불평합니다. 아무도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며, 자신이 경험한 것을 경험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이 자신을 대적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는 현재의 위기에서 우리가 얼마나 추악한 피해자인지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관론은 사회, 정치, 교회에서 아무것도 잘되지 않는다고 끊임없는 불만을 제기합니다. 비관론자는 세상에 화를 내기만 하고 아무것도 행동하지 않습니다. 비관론자들은 현재 최악의 위기상황에서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계속 말합니다. 누군가 이런 식으로 생각할 때 분명히 돌아오지 않는 것은 ‘희망’입니다. 우리는 희망의 기근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생명의 선물, 우리 각자가 주는 선물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자기애와 희생과 비관을 치유하시는 하느님의 선물인 성령이 가장 필요합니다.

 

“하느님나라가 임하소서”

교종, 일치운동에 성령강림절 메시지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31일 성령 강림 대축일에 영국 성공회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가 추진하는 일치운동 “하느님나라가 임하소서”(Thy Kingdom Come) 운동에 오순절 비디오 메시지를 전달했다. 

메시지 내용.

오순절은 성령이 사도들에게 내려온 순간을 축하합니다. 그들이 받은 성령의 선물 중 하나는 방언으로, 당시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이 사도들의 선포를 각기 자신들 언어로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승천절과 오순절 사이의 시기를 그리스도인 연합을 위한 기도의 시간으로 생각합니다. 웰비 대주교께서 추진하신 “하느님나라가 임하소서” 기도운동은 이 시기를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의 복음화를 위해 기도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게 했습니다. “하느님나라가 임하소서”는 2016년 시작된 기독교 연합을 위한 기도제목입니다. 그 후 그것은 세계 일치운동으로 성장했습니다. 지난해에는 172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성령기도에 참여하여 더 많은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갖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오순절 날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여 서로 만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난 몇 달 동안 우리는 서로의 거리를 유지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위로자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하느님의 친밀함을 보장해 주고 고통 가운데서도 힘을 얻는 위로를 주십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이 ‘희망의 기근’을 겪고 있는 세상에서 인류가족을 위한 ‘자비의 증인’으로 더 깊이 일치되기를 원합니다. 지혜와 좋은 조언을 베푸시는 성령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이 인간의 삶과 품위를 지키기 위해 영감을 얻도록 기도드립니다. 세상은 우리가 가난한 자의 외침과 지구의 황폐화 이전에 고립되고 마취되었다고 경고합니다. 베드로 이후 회개한 사람들이 성령의 속삭임으로 오순절에 했듯이 우리도 하느님과 이웃에게 돌아오게 될 것을 기도드립니다. 특히 우리는 현재 확산되고 있는 모든 전염병에 대처할 수 있도록 연합해야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굶주림, 전쟁, 생명에 대한 경멸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의 바이러스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란치스코 교종이 “하느님나라가 임하소서” 운동에 비디오 메시지를 제공한 것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프란치스코 교종은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의 제안으로 남수단의 정치 및 종교 지도자들을 위해 바티칸에서 개최된 피정에서 즉석 비디오 메시지를 발표했었다.

 

“세계가 한마음으로 마리아와 함께 기도”

코로나 퇴치를 위한 전 세계 동시 묵주기도

프란치스코 교종과 전 세계 신자들이 마음을 모아 코로나 퇴치를 위해 성모님께 도움을 호소하며 바치는 묵주기도가 로마시간 5월30일 오후 5시30분 바티칸 경내 루르드 성모동굴에서 진행되었다. 바티칸 루르드 동굴 앞에는 교종과 초대된 신자 130명이 모였으며 세계 수많은 신자가 TV와 라디오 유튜브 등 중계에 따라 묵주기도에 합류했다. 대형화면에는 멕시코의 과달루페, 포르투갈의 파티마, 프랑스의 루르드를 비롯한 미국, 영국,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아일랜드, 브라질, 캐나다와 이스라엘 영보 대축일 성당 등 전 세계 50곳의 유명한 성모 순례지에서 동참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날 기도는 프란치스코 교종의 시작기도 후 영광의 신비 각 단마다 코로나 전염병과 관련한 지향으로 이와 관련된 신자대표들이 성모송을 선창했다. 

각 단의 지향 내용.

영광의 신비 제 1단 “예수님 부활하심을 묵상합시다”는 코로나 최전선에서 치료에 전념하는 의사와 간호사 및 모든 의료봉사자를 위한 지향으로 모든 의료진의 이름으로 의사와 간호사가 이끌었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예수님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는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회복된 사람과 가족을 잃은 사람들이 모든 군인과 경찰, 경비원, 소방관과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지향으로 이끌었다.

영광의 신비 제 3단 “예수님 성령을 보내주심을 묵상합시다”는 병원사목 사제와 간호사인 여성 종교인들의 인도로 사제와 봉헌된 삶을 살게 된 신부와 수녀들에 의해 병원에서 성소를 찾는 사람들을 위한 지향으로 선창했다. 이들은 특히 코로나에 희생된 모든 사제와 봉헌된 사람들을 기억했다. 이들의 기도는 코로나로 병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위로의 말씀을 전하던 사제와 여성 종교인들 일부가 봉사하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었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영광의 신비 제 4단 “예수님 마리아를 천상에 불러 올리심을 묵상합시다”는 코로나 전염병 동안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소중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한 사람들을 기억하기 위해 약사와 기자에 의해 이끌어졌다. 이 신비의 의도는 죽어가는 사람들, 무엇보다 혼자 죽은 사람들과 여전히 그들의 죽음을 애도하는 희생자 가족들을 위한 것이다.

영광의 신비 제 5단 “예수 마리아에게 천상모후의 관을 씌우심을 묵상합시다”는 이탈리아 시민보호 서비스에서 일하는 사람이 가족과 함께 이끌었으며, 이 위기를 관리하는 일을 하는 모든 사람과 익명의 자원봉사자들을 기억했다. 특히 제 5단 후반은 최근에 아기를 낳은 젊은 부부, 희망의 징조와 죽음에 대한 삶의 승리로 이어졌다. 이 신비는 신앙과 희망을 가질 필요가 있는 모든 사람과 실업자, 독거인과 세상의 모든 아기를 위해 기도했다. 

이날 묵주기도는 성모호칭 기도와 성가, 프란치스코 교종의 마침기도와 축복으로 끝맺었다. 교종은 이날 5월 내내 묵주기도를 바친 신자들과 이날 과달루페 등 세계 모든 순례지에서 기도에 동참한 신자들에게 감사하면서 사도적 축복을 베풀었다.

 

교종 영국교회 ‘생명의 날’ 축복 메시지

프란치스코 교종은 영국과 아일랜드 가톨릭교회의 ‘생명의 날’을 맞아 사도적 축복을 보냈다. 2020년 올해 생명의 날 주제는 ‘생활 선택’이다. 교종은 축복 메시지에서 모든 사람이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도록 초대했다. 영국의 잉글랜드와 웨일즈 가톨릭 주교회의(CBCEW)가 스코틀랜드 주교회의(BCOS) 및 아일랜드 주교회의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연례행사 목적은 모든 단계와 조건에서 인간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인식을 드높이는 것이다. 가톨릭교회는 인간생명의 개념을 수태에서 자연사까지 양육되고 보호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교종은 축하메시지에서 각 사람의 가치와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했다. 교종은 현재 코로나 팬데믹의 위기가 가장 취약한 것에서 시작해 하느님의 모든 자녀의 보호를 위한 세심한 삶의 문화가 출현되기를 희망했다. 

바티칸 국무장관 파롤린 추기경 명의로 보낸 메시지에서 교종은 ‘생활 선택’이라는 주제의 적절성에 유의하고 올해는 성 요한 바오로 2세의 인간 생명의 가치와 불가침성에 관한 회칙 ‘생명의 복음’(Evangelium Vitae) 반포 25주년이라고 상기시켰다. 교종은 요즘 세상이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도전에 직면하면서 종종 영웅적으로 헌신한 가족과 자원봉사자와 의료전문가들을 치하했다. 또한 교종은 빈곤과 전쟁의 지속적인 '전염병' 속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가치와 존엄성을 지지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교종은 현재의 위기는 모든 하느님의 자녀들인 인간의 완전한 복지를 키우고 보호하며 증진시키는 데 더욱 큰 관심을 기울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교종은 인류는 '생명의 문화'를 건설해야 하는 도덕적 명령에 대해 더 크게 감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종의 축복 메시지에 대해 영국과 잉글랜드 주교회의는 감사를 표하면서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전 세계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하느님이 부여하신 인간의 존엄성과 삶의 가치, 특히 가장 연약한 인간의 삶의 가치를 상기시켜 주었으며 우리에게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 즉 모든 단계에서 인간생명의 신비를 보호하는 우리의 헌신과 행동을 희망하고 새롭게 한다고 말했다. 또한 영국과 잉글랜드 교회의 생명의 날 메시지는 태어나지 않은 아이와 임산부의 보살핌을 강조한다며, 자궁의 모든 새로운 삶에 대한 경이로운 선물로 마음과 마음이 열리고 법에 의해 이 삶을 더 온전히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영국과 아일랜드 교회는 "우리는 낙태 트라우마 후 여성과 남성이 경험할 수 있는 희망과 치유에 주의를 기울인다.”고 강조했다.

 

“아버지 선교사 예수와 함께 선교사명 수행하자”

교종, 올해 세계 전교 주일 메시지 발표

프란치스코 교종은 5월31일 성령 강림 대축일에 “나를 보내소서”(이사야 6,8)를 주제로 오는 10월18일 세계 전교 주일 메시지를 미리 발표했다. 

메시지 요약.

현재 전염병으로 인해 야기된 국제적 혼란과 두려움 속에서 주님은 누구를 선교사로 보내겠습니까?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과 죽음의 연약함은 삶과 악에서의 해방에 대한 우리 소망을 상기시킵니다. 선교사역에 대한 부르심은 봉사와 중보기도를 통해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위해 자신을 떠나는 응답으로 나타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사명을 완수하신 것처럼 우리도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내어 줄 때 우리의 사명이 완수됩니다. 사명에의 부르심과 기꺼이 응답하려는 의지는 그분인 ‘아버지 선교사’의 소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의 개인적 소명은 우리가 하느님의 아들딸이라는 사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역사에서 예수님의 사명을 계속하는 것은 교회입니다. 따라서 세례 받은 모든 신자는 그분의 이름으로 보내집니다. 우리는 복음을 증거하고 선포함으로써 하느님 사랑을 계속 드러내야 합니다. 이것이 그분이 모든 장소와 시간에서 마음과 생각과 몸과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선교의 사명은 하느님의 부르심에 대한 자유롭고 의식적인 반응입니다. 부르심은 우리가 그분의 교회 안에 계시는 예수님과 개인적으로 사랑의 관계를 맺을 때 분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삶에서 성령의 임재와 행동을 환영하기 준비로 이어집니다. 그 부르심은 일상생활에서 결혼한 부부, 봉헌된 사람, 안수 받은 사제들에게 옵니다. 따라서 우리 자신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은 우리가 믿음을 증거하기 위해 언제 어디로 가야 하고 어떻게 성부와 성자와 성령과의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의 여부입니다. 우리는 마리아처럼 항상 하느님의 뜻을 온전히 섬길 준비가 되어 있고 기꺼이 응답해야 합니다.

선교는 삶에서 반응합니다. 교회의 현재 사명에 대한 도전은 이번 유행병 발병에서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혼자 죽거나 내버려지고, 다른 사람들이 직장을 잃은 것을 보면서 우리는 사회적 관계는 물론 하느님과의 관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재발견하게 됩니다. 이 상황은 다른 사람들과 관련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킵니다. 하느님께서는 항상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이해하도록 우리를 열어 주시고 기도를 통해 마음을 감동시킬 것입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교회 전례생활에 참여할 수 없었던 사람들은 아직 주일미사를 할 수 없는 많은 공동체의 경험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면 누구를 보내야합니까? 하느님의 부르심에 대한 선지자 이사야의 “제가 있지 않습니까? 저를 보내십시오.”(이사야 6,8) 응답처럼 관대하고 설득력 있는 대답이 필요합니다. 세계 전교 주일은 자신의 소명을 기도와 성찰을 통해 재확인할 수 있는 날입니다. 이는 주님의 교회에서 신자들의 응답과 물질적 지원으로 예수님의 선교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