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도민청원, 수원, 의정부교구 참여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회와 의정부교구 환경농촌사목위원회가 참여하고 있는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이 기후위기 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도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 18일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은 “경기도 기후위기 비상선언”, “2050 온실가스 배출제로 계획수립”, “기후조례 제정”, “범도민 추진기구 구성”을 경기도에 촉구하며 도민청원을 시작했다.

도민청원은 청원으로 올라온 도정 현안에 대해 30일 동안 5만 명 이상의 도민이 동의하면 경기도지사 및 관련 담당 공무원 등이 직접 답변하는 제도다.

도민청원을 함께하고 있는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장 양기석 신부는 “지금 한국에서 탄소배출을 가장 많이 하고 인구도 가장 많은 광역지방자치단체가 경기도”라며 “경기도가 기후위기와 관련해 좀 더 적극 대처한다면 한국 사회가 바뀔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8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 한국이 기후악당이란 소리까지 듣는 등, 기후위기와 관련해 국제적으로 지탄받는 상황”이라면서 “이제는 바꿔야 할 때가 됐다. 시민 의식도 많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도 개선돼야 한다. 다만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려면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도민청원에 많은 참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6월 18일부터 시작된 도민청원은 오는 7월 18일 마감되며, 8일 현재까지 청원 참여인원은 3700여 명 선이다. 도민뿐 아니라 청원 내용에 동의한다면 전국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은 도민청원을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들며, 온실가스를 적극적으로 줄이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공동체 유지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서는 기후위기의 위협요소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며, “온실가스 배출을 과감히 감축하는 것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자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길”이라고 말했다.

“약자가 피해를 보지 않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전환과 “우리 공동의 미래”를 위해 이들은 경기도부터 시작해 정부와 국회가 기후위기 대응에 나서도록 경기도지사의 결단을 촉구했다.

청원 참여하기 : http://bitly.kr/YXTHKl2hukQ

경기도에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도민청원이 7월 18일까지 진행된다. (이미지 출처 = 경기도민 청원 홈페이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