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기후행동 성명서 내

매주 금요일 가톨릭기후행동은 거리에서 손팻말을 들고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금요기후행동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10일 광화문 광장에서 금요기후행동을 하는 수녀들. ⓒ배선영 기자

가톨릭기후행동이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로는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며, 다시 정책을 만들라고 촉구했다.

28일 가톨릭기후행동은 성명서를 내, 이들은 우리나라가 “석탄 화력, 석유 등 화석연료의 높은 소비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 상위국이지만 재생에너지 비율은 턱없이 낮은 기후위기 대응 후진국”이라며, 그린뉴딜의 목적은 ‘탈 탄소화’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인류는 2030년까지 매년 온실가스를 7.6퍼센트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를 이루어야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1.5도의 지구온도 상승을 유지하고, 그래야 인류가 지구에 살아남을 수 있다”고 했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유럽연합의 유럽 그린딜(The European Green Deal)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최소 50퍼센트, 최대 55퍼센트 감축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가톨릭기후행동은 그린뉴딜이 “기후위기와 생태계 파괴로 고통받는 가난한 이들과 노동자, 지역 주민의 울부짖음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투자하는 한국전력과 같은 반 지구적 경제가 아닌, 지구와 사람들에게 해로운 경제활동을 금지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경제’를 지원하고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