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종합운동장역 출발-강원도 평창군 유영모묘소참배-점심식사-이효석 문학관, 효석 달빛언덕, 이효석 생가, 효석 문학의 숲-서울 귀경>

2020년 9월 씨알순례길은 올해 다석 유영모 탄신 130주년을 맞이하여 묘소가 있는 강원도 평창군의 메밀꽃이 절정인 시기에 가산 이효석의 생애와 문학세계를 볼 수 있는 관련 장소와 연계하여 유영모 묘소 참배하는 씨알순례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9월 19일(토요일)로 공지했으나 강원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9월 20일까지 연장되고 이효석문학관 등이 폐쇄돼 부득이  "9월 26일(토요일)"로 1주일 연기합니다.

1. 다석 유영모 묘소참배 

강원도 평창의 다석 유 선생님의 묘소에 참배갑니다. 다석의 묘소를 천안 병천면에서 평창 방림면으로 이장한 후 이번이 다섯 번째 참배입니다. 유 선생님의 묘소가 위치한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계촌리 1091'의 땅은 둘째 아드님 유자상이 1960년 41살의 나이로 만혼(晩婚)하고 젖양 2마리, 벌꿀 15통을 가지고 들어가 농사짓던 곳입니다. 대미산 자락으로 횡성군 쪽으로는 백덕산이 마주한 곳입니다. 

다석 유영모 선생 묘역 (사진 제공 = 김영덕)

유 선생님은 강원도 자상이 두메산골에 농사지러 들어간 일을 매우 기뻐했습니다. 유 선생님은 45살에 농사지러 구기리에 들어갔던 일과 동일시 생각하셨던 것입니다.

9월 씨알순례길은 유영모 스승의 말씀을 생각하며 "하늘을 우러러 하늘 정수리를 찌르고, 땅을 파들어 땅 굴대를 뚫으러(瞻撤天  潛透地)" 묘소참배 갑니다.

이효석 문학관 (사진 제공 = 김영덕)

2. 이효석 문학관 

이효석 문학관은 가산 이효석의 생애와 문학세계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재현한 창작실, 옛 봉평장터 모형, 문학과 생애를 다룬 영상물, 어린이용 영상물 등을 통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이 전시실에는 유품과 초간본 책, 이효석의 작품이 발표된 잡지와 신문 등을 전시하여 이효석의 문학과 생애를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빨간 벽돌에 너와지붕이 눈길을 끄는 아름다운 외형을 갖추고 귀중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어 우리 나라를 대표할 만한 문학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효석 달빛언덕 

'메밀꽃 필 무렵'의  소설 속 배경을 모티브로 한 사계절 문학테마 관광지로 달빛 나귀 전시관, 근대문학체험관, 푸른집, 이효석 생가 및 테마형 경관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효석 생가 (사진 제공 = 김영덕)

4. 이효석 문학의 숲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배경으로 조성한 숲속 문화체험 공간이자 소설을 테마로 한 자연학습장입니다. 

효석 문학의 숲 입구 (사진 제공 = 김영덕)

5. 씨알순례길은 참가하는 모든 회원,단체들이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친목연대 모임입니다. 제106회를 맞이하는 9월 씨알순례길에 많은 씨알님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어울림 속에 씨알 생명 평화사상이 나비효과처럼 전파되고, 활기찬 기쁨이 솟아오르는 아름다운 체험의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년 9월(제105회) 씨알순례길 안내

●전세버스 이용상 사전신청 필수
선착순 23명, 대기자 3명(승용차 이용자 제외)
●모임일시: 2020.9.26(토) 오전 7시 50분 
●모임장소: 잠실운동장역 6번 출구, 그린관광버스 탑승.
●진행순서: 종합운동장역 출발-강원도 평창군 유영모묘소참배-점심식사-이효석 문학관, 효석 달빛언덕, 이효석 생가, 효석 문학의 숲-서울 귀경(오후 8시쯤 예정)
●음식나눔: 초가집옛골(033-336-3360)
●참가회비: 2만 원(점심식사 포함)
○기부회비: 5만 원, 10만 원(윌별, 연도별 공개)
※모든 회비는 현장에서만 받고 기부회비는 주로 전세버스 이용료로 사용됩니다.
※※개인 승용차로 오시는 분은 묘소참배부터 문학의 숲까지 함께할 때 동행자 1명까지 참가회비 면제합니다.

●참가단체
씨알재단, 함석헌기념사업회, 씨알의소리, 함석헌학회, 함석헌기념관, 김교신기념사업회, 장준하기념사업회, 문익환통일의집, 김흥호이대연경반, 안병무기념사업회, (사)4.19동지회, 새길교회이소회, 가톨릭뉴스지금여기, 한국미래평화포럼, 경계너머아하, 다석사상연구회, 씨알예수회등.

■문의사항 및 신청접수: 씨알순례길 얼알 김영덕 대장(010-4268-1238)

※YouTube에서 "씨알순례길" 검색, 2019년 2월부터 씨순길 사진영상물 관람 가능합니다.

●이달의 특징: 
1. 건강하고 즐겁게 참여 가능한 분들만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씨알순례길 참가자는 모두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3. 비접촉체온계, 손소독제, 마스크를 준비하겠습니다.

【씨알순례길 2020년 하반기 진행 안내】

●제107회(10월10일): "전세버스로 이동(사전신청 필수)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릉,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장공 김재준 묘소-해월 최시형 묘소.
●제108회(11월7일): "전세버스로 이동(사전신청 필수) 대전현충원 함석헌 묘소참배-청남대 대통령 별장.
●제109회(12월5일): 함석헌기념관-몽양 여운형 묘소-봉황각, 의암 손병희 묘소.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